[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7년 9월 빅데이터 분석...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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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7년 9월 빅데이터 분석...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7.09.25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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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브랜드 2017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7년 9월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8월 23일부터 2017년 9월 24일까지의 5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6,297,163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57개 공시대상기업집단과 그 계열사 1천980개사 명단을 발표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될 경우 총수일가의 사익편취 규정에 따른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다. 해당 기업집단은 비상장사 중요사항과 대규모 내부거래 이사회 의결, 기타 기업집단 현황 등을 공시해야 하는 의무도 지켜야 한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7년 9월 빅데이터 분석

2017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  카카오,  네이버,  롯데,  LG,  두산,  SK,  한국투자금융,  한화,  농협,  현대자동차,  CJ,  동부,  신세계,  동원,  KT,  현대산업개발,  한국타이어,  KT & G,  GS,  포스코,  효성,  현대백화점,  넥슨,  대림,  SM,  미래에셋,  한진,  현대중공업,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 이건희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2,539,861  소통지수   72,281,000  커뮤니티지수   60,642,512 사회공헌지수  98,127,930 소비자지수   96,438,6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029,984 로 분석되었다. 

2위,  카카오 ( 김범수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8,188,231  소통지수  38,515,800  커뮤니티지수  53,323,256  사회공헌지수 104,140,110 소비자지수   62,166,0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333,496 로 분석되었다.

3위,  네이버 ( 이해진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6,197,359  소통지수  101,133,700  커뮤니티지수  37,990,512  사회공헌지수 48,405,150  소비자지수    42,175,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901,927 로 분석되었다.  

4위,  롯데 ( 신격호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3,157,031 소통지수  50,859,100  커뮤니티지수  50,399,216  사회공헌지수 56,437,170  소비자지수    42,200,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052,971로 분석되었다.  

5위,  LG ( 구본무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646,741 소통지수  29,805,900  커뮤니티지수   44,275,056  사회공헌지수  54,362,100  소비자지수  52,096,0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185,889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이 기록했다.  이어 2위 카카오  3위 네이버로 분석되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상위권 기업들은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 서비스를 하고 있었다.  세부 지표분석에서 사회공헌지수 1위는 카카오, 소비자지수 1위는 삼성이 차지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57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7년 8월 23일부터 2017년 9월 2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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