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4일~10일 간 구기자 효능 및 요리법 등 방영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 기자]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진 ‘구기자’가 최근 한약시장을 넘어 일반식품시장의 샛별로 뜨고 있다.

이석화 청양군수가 '내 고향 건강밥상'에서 진행자와 인터뷰하고 있다. / 사진제공=청양군

구기자는 칼슘, 단백질, 철분, 비타민A 등 다양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칼슘의 보고’라 불리는 고등어보다 칼슘이 15.8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간 기능 개선 및 장수에 도움을 주고 혈압강화 효과로 당뇨병 예방을 돕는 등 약리작용들이 과학적인 실험을 통해 밝혀지고 있다.

이처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구기자는 청양에서 1920년대 최초로 재배되어 약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국 전체생산량의 67%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청양은 2013년부터 비 가림 하우스 지원하고 친환경구기자 및 GAP 우수농산물인증사업을 비롯해 간 기능 개선 임상실험 등에 약 56억 원을 투자하는 등 고품질 구기자 안정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양군은 구기자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연구개발 하는 등 한약시장을 넘어 일반식품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구기자분말, 구기자효소, 구기자진액 등 음식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뿐 아니라 구기자라면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호응을 높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구기자의 주성분인 ‘베타인’이 손상된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기자진액을 활용해 숙취해소 음료 대용으로 마시면 좋다”며 이어 “밥을 짓거나 수제비, 쿠키 등요리를 할 때 구기자가루를 넣으면 맛도 영양도 배가 된다”고 덧붙였다.

구기자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들 / 사진제공=정지혜기자

한편 이석화 청양군수가 농가를 방문해 청양 ‘구기자’를 소개하고 음식문화진흥원의 김미홍 원장이 ‘구기자들깨수제비’ 레시피를 알려주는 ‘내 고향 건강밥상’은 다음달 4일부터 10일까지 7일간 오전 10시, 오후 4시, 밤 10시에 소비자TV에서 방영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