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이 베트남 호치민 국립대학에서 특강을 했다.

베트남을 공식 방문 중인 정 국회의장이 3월 20일 오전 9시(현지시간) 베트남 호치민 국립대학을 찾아 '청년의 꿈이 나라의 미래를 바꾼다'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했다.

이날 강연에서 정 의장은 “베트남 국민들이 불굴의 독립정신, 개척정신 그리고 도전정신으로 승화시켜 어느덧 ASEAN의 중심국가 이자 세계의 중견국가로 발돋움 했다. 베트남은 넓은 국토와 1억에 달하는 인구를 가진 대국이며 특히 인구의 절반 이상이 30대 이하로 구성된 젊은 나라”라면서 “1986년의 도이모이 개혁과 개방정책 이후 지금까지 이룩한 성취를 뛰어넘는 위대한 전진을 지속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들에게 “베트남의 밝은 미래를 스스로 책임진다는 신념이 앞으로 나라를 이끌어 갈 여러분이 나아가야 할 길이자 의무”라며 “원대한 꿈을 꾸며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독서와 사색에도 충실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정 의장은 “젊은 대학생들과 베트남의 지도자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노력해 나간다면 베트남의 발전과 융성은 동아시아 번영의 견인차가 될 것”이라며 “한국은 베트남의 발전과 성공을 진심으로 염원하며 격려하는 동반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강연에는 정 의장을 비롯해 여야 의원 7명과 김일권 국제국장, 조준혁 외교특임대사, 김성원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 했다.

[온라인 정치팀]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