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권 의원, “사막화 원인과 진단이 다르면 대책처방도 맞춤형으로 달라져야”

[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바다사막화(갯녹음.백화현상)의 주요 원인이 동해는 ‘성게’, 남해는 ‘퇴적물’, 제주는 ‘해양오염’ 등 해역별로 다른 것으로 밝혀져 이에 대한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비례대표)이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조사 해역별 무절석회조류의 피도 현황’ 등 자료에 따르면, 동해의 바다사막화(갯녹음) 원인은 번성한 ‘성게’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경북 영덕군 해역이 성게가 가장 높게 점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84.5%나 바다사막화(갯녹음)가 진행되어 가장 심화된 상태였으며, 동해안에 성게가 번성한 이유는 성게의 상위 포식자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해 서부연안의 경우는, 성게의 영향보다는 빠른 조류에 의한 퇴적물 교란이 빈번히 발생하여 바닷말 부착을 저해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남해 서부연안 35개 지점의 암반 표면이 퇴적물로 덮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 해역은 상대적으로 성게의 바다 점령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제주 해녀가 상당히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 이유는 바닷말이 주로 서식하는 수심대의 3~10m 해역이 해녀가 전복, 성게, 소라 등을 채취하는 작업구간과 겹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제주의 갯녹음 현상은 성게 외의 다른 원인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해양오염과 기후변화를 원인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제주도는 갯녹음이 확산되면서 해조류를 섭식하는 성게 개체수가 줄어들면서 해녀들의 수확량이 감소되는 피해를 입고 있다.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이와 같이 각 해역의 바다사막화(갯녹음)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대책도 해역특성에 맞게 수립해야한다는 설명이다.

동해안은 성게 개체수를 줄이기 위한 적절한 성게채취 등 적절한 제거작업이 수행되어야 하고, 남해 서부연안의 퇴적물의 침적, 교란은 바닷말 이식방법은 적용하기 쉽지 않으므로 저연승이나 잘피 이식과 같은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제주 연안의 경우 해양에 오염물질 배출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하며, 수온상승은 인간의 통제로 원인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고수온에 적응된 품종을 찾아 이식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현권 의원은 “갯녹음을 방지하거나 해조류 군락을 회복시키기 위한 바다숲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조사된 결과를 보면 해조림 사업 효과가 나타나려면 동해안은 성게 개체를 줄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남해연안은 해역의 특성에 맞는 잘피류 이식, 제주도는 해양오염원 관리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며 “원인에 따른 차별화된 대응과 대책으로 바다숲을 지키고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