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산업의 말산업'과 '말 문화예술'의 콜라보레이션 연출

[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가 주최하고 마사회(회장 현명관)가 주관한 2016 말산업박람회가 5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가운데 지난 16일 4일간의 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 일산 킨텍스에서 열림 2016 말산업박람회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사진제공=말산업박람회)

말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고 6차산업으로써의 육성ㆍ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로 네 번째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그간 정부의 말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과 함께 생산, 금융, 시설, 사료, ICT 등 최신 트랜드의 말산업 소개 등 말산업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다채롭게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다.

이번 박람회의 컨셉은 말산업과 말 문화예술의 콜라보로 말산업 관련 사업체에서는 실질적인 판매ㆍ홍보 효과와 방문객들에게는 다채롭고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말 공연분야에서는 프랑스의 유명 마상체조 아티스트 ‘자크 페라리’의 공연과 ‘류귀화’ 작가의 공예전, 그리고 ‘윤다인’ 작가의 말아트 페인팅 등이 열렸다.

또 말산업 관련 직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진로상담 부스를 운영해 청년실업 해소에도 기여했으며, 특히 한국마사회 인사과에서 취업상담 부스를 운영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되기도 했다.

아울러 우리나라 말산업이 한단계 도약해 말산업 박람회가 세계적인 말산업 종합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경기도지사배 승마대회, 승용마 경매, 국제 재활승마연맹 아시아포럼 및 장제사 경진대회 등도 개최되었다.

농식품부 이준원 차관은 “매년 말산업박람회 개최를 통해 말산업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말산업이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ㆍ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