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반도체 수출규제에 반발해 SNS를 중심으로 한 '거센' 국민적 움직임

[한국농어촌방송=송다영 인턴기자]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 핵심 부품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에 들어가면서 국내 소비자 사이에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5SNS를 비롯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목록'이 등장했다. 또 게시글에는 "일본 제품 사지 않습니다", "불매 운동 동참합시다"란 목소리와 함께 극단적으로 일본을 비난하는 게시글도 눈에 띄었다.

인터넷에 등장한 일본제품 불매목록(사진=SNS 캡처)
인터넷에 등장한 일본제품 불매목록(사진=SNS 캡처)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목록에는 소니·파나소닉 등 전자제품 브랜드, 도요타·혼다·미쓰비시 등 자동차 브랜드를 비롯해 주료, 음료, 게임, 의류, 화장품 등 다수 브랜드들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함께 여름 피서철을 앞두고 "일본 여행도 가지 말자"는 목소리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이번 불매운동은 일본 정부가 국제 신뢰관계 손상을 이유로 들면서 반도체 소재 3개 부품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에 들어간 것이 원인이다.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규제가 지난해 우리 대법원이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따른 경제 보복조치로 인식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매 운동이 번지고 있는 것이다.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 요청 청원'(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 요청 청원'(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한편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합니다"란 청원이 게제 되기도 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24000여 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청원인은 "일본에서 반도체 핵심 부품에 대해 대한민국으로 수출을 규제한다고 한다""이번 수출 규제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한민국 반도체 제조업체는 단기적으로 충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문을 텄다.

 이어서 "우리 국민들 먼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 및 일본 관광 불매로 대응해야한다""정부에서도 이번 경제제재와 관련해 상대방 관세 보복 또는 관광금지 또는 수출 규제 등의 방법을 찾아달라"고 요청했다.

 국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과거 위안부 문제 등이 도마 위에 올랐을 때에도 이 몇 차례 진행되기도 했다. 이번처럼 일본이 한국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불매 운동이 실제 오프라인에서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한편 일각에서는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불매 운동으로 권리를 주장하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양국의 갈등이 깊어지는 빌미를 제공해선 안될 일이라며 이번 경제보복 조치는 양국 정부가 풀어야 할 과제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