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상담 건수는 전월 대비 11.5% 감소

[한국농어촌방송=송다영 인턴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분석한 결과, 지난 6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고 밝혔다.

그 중 품질 불량 등 `샌들·슬리퍼'에 관한 상담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품질 및 A/S와 관련된 `에어컨'의 상담 건수 증가율이 뒤를 이었다.

20196월 소비자 상담은 55,268건으로 전월(62,440) 대비 11.5%(7,172) 감소했고, 전년 동월(70,764) 대비 21.9%(15,496) 감소했다.

월별 상담 건 통계
월별 상담 건 통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공연 관람'85.7%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투자자문 컨설팅'(79.0%), `기타 매체 광고*'(36.9%) 순으로 뒤를 이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샌들·슬리퍼'(56.0%), `에어컨'(21.7%), `미용 서비스'(11.0%) 등이었다.

(* 식당 홍보 등 사업자 간 블로그 마케팅 계약,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광고 등)

`샌들·슬리퍼'의 경우, 휴가철을 앞두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샀으나 염색 또는 봉제·접착 상태가 불량하거나 착용 후 통증이 발생했다는 등의 품질 문제를 제기하는 불만이 많았다.

`에어컨'의 경우 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등 품질 및 A/S와 관련된 불만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점퍼·재킷류, 간편복 등 `의류·섬유' 품목이 2,274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이동전화서비스' 1,621,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559건 순으로 전월과 순위가 동일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5,746(30.5%)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4014,238(27.6%), 509,689(18.8%) 순이었다.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4.9%(30,011)로 남성 (45.1%, 25,257) 대비 9.8%P 높았다.

상담사유로는 `품질·A/S'(15,737, 28.5%), `계약해제·위약금'(11,692, 21.2%), `계약불이행'(7,991, 14.5%)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64.2%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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