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규제 철회 촉구와 함께 일본제품 불매 결의 다져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수출 규제 조치 철회와 함께 일제 강제징용 희생자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날 진주시에 일본제품 구매 규모를 조사하고, 필요불급한 물품 외에는 일본 제품을 불매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진주시의회 민주당 대표로 발언에 나선 윤갑수 의원은 “지난해 11월 한국 대법원은 일본 전범기업에 일제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을 하라는 판결을 했지만 일본은 이에 대한 보복조치로 수출을 규제하고 있다”며 “아베정부는 대법원의 판결을 수용하고 일제 강제징용으로 희생된 분들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하는 등 역사적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진주시는 일본제품 구매 규모를 전수조사하고, 필요 불급한 물품을 제외한 일본 제품을 불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태평양 전쟁 이후에도 일본과 전범 기업들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사과와 보상은커녕 그 사실조차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전쟁범죄에 가담한 299개사 전범 기업제품 사용과 일본 교류 활동 및 일본 여행 자제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한국당 시의원들은 불참했다. 이에 대해 윤갑수 의원은 “한국당과 사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현재 의장님이 출장으로 부재한 상황이다”고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강정태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