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노선 감편 계획에 서부경남 지자체 나서
사천시 보조금 5천만원에서 2억5천만원으로 확대
진주시·하동군 지원 조례 제정 내년부터 지원
남해군은 입법예고…고성군·통영시도 적극 검토
경남도 “지자체 지원하는 만큼 동일하게 도비 지원”

대한항공 적자 보존되면 감편 계획 철회 전망
도·사천시 “지원 바탕으로 실무협의 나설 계획”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사천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경남도를 비롯해 서부경남 지자체들이 발 벗고 나선다. 이는 대한항공의 사천~김포 운항 감편 계획에 따라 지역민들의 항공이용 편의를 위한 조치이다.

경남도는 사천공항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서부경남 일부 지자체들은 조례를 재정해 대한항공의 손실금 일부에 대한 재정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1억원의 손실보전금을 지원하고 있는 경남도와 사천시는 내년부터 손실보전금을 5억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진주시와 하동군은 올해 조례를 제정해 내년부터 보조금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남해군도 지난 8월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 지원 조례 입법예고를 했으며 고성, 통영 등 사천 인근 시군들도 사천공항 활성화에 인식을 같이하고 보조금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 재정을 계획하고 있다.

경남도도 서부경남 지자체가 사천공항에 재정을 지원하는 만큼 동일하게 도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서부경남 지자체들의 재정지원으로 대한항공이 어느 정도 적자를 보전할 수 있게 되면 감편 계획이 철회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경남도와 사천시는 인근 지자체의 재정지원 등을 바탕으로 향후 대한항공과 실무협의를 통해 감편 계획을 유보하거나 철회할 수 있도록 논의를 계속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사천공항 전경.
사천공항 전경.

◇경남도 사천공항 활성화에 대책마련 분주

경남도는 대한항공의 사천~김포 운항 감편 계획이 사천공항의 존폐 여부를 가릴 정도의 심각하고 중요한 사안이라 판단하고 서부경남 지자체와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경남도는 20일 서부청사에서 서부경남발전협의회를 열고 사천공항 활성화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서부경남 10개 시군 부단체장과, 서부청사 서부지역본부장 및 국장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는 활성화 방안으로 서부경남 지자체에서 대한항공의 손실금에 따른 감편 계획에 공동 대응키로 하고 지자체에 사천공항에 보조금 지원 협조를 요청했다.

또 서부경남 지자체 출장시 KTX보다 항공기 이용 독려, 사천공항 이용시 서부경남 시설물 할인 혜택 등도 논의를 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해 서부경남발전협의회에서 지자체들의 재정지원 협조를 요청했다. 지자체에서 지원이 늘어나는 만큼 도에서도 보조금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서부발전협의회에서 보조금 지원만이 사천공항 활성화의 대책이 아니기 때문에 지자체에 서부경남 지자체의 출장시 KTX보다 항공기 이용 독려, 사천공항 이용이 인근 지자체 시설물 할인 혜택 부여 등도 협조를 요청했다”며 “도 차원에서 이러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대한항공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사천공항 살리기에 서부경남 지자체 나서

대한항공의 적자 보전으로 사천공항을 활성화 하기위해 서부경남 지자체들도 나서고 있다.

서부경남 지자체에서는 사천공항의 보존을 위해 지원금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진주와 하동 등 서부경남 10개 시군에서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지난 2016년부터 매년 각 5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는 경남도와 사천시는 내년부터는 2억 5000만원씩으로 확대해 5억원을 지원하기로 검토하고 있다.

사천시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적자를 어느정도 보전해주기 위해 내년부터는 2억5000만원으로 확대해 지원하기로 예산편성을 올려뒀다. 경남도도 우리 시에서 지원하는 만큼 지원하기로 해 내년에는 5억원의 손실지원금이 지원될 계획이다”고 밝혔다.

진주시와 하동군도 올해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조례를 마련했다. 진주시는 지난 3월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빠르면 내년부터 국내 항공노선 운항에 따른 항공사 결손금을 지원한다.

진주시 관계자는 “시대의 필요성, 주변 여건의 변화, 항공이용객의 편의성 등을 위해 조례를 추진하게 됐다. 지원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사천시보다는 적겠지만 인근 시군보다는 많은 지원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동군도 지난 7월 조례를 재정하고 사청공항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하동군은 지원금의 범위와 지원방안을 경남도와 인근 시군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남해군은 대한항공의 김포 노선 감편 계획은 군의 장기적인 관광정책 수립, 인프라 등 수용태세 정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지난 8월 9일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 지원 조례를 입법예고 했다.

이 외에도 경남도에 따르면 고성·통영 등 서부경남 시군들은 사천공항 활성화에 인식을 같이하고 보조금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 재정 등 사천공항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사천시와 경남도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운행 손실금이 연평균 30억 원 정도 된다. 내년부터 서부경남 지자체들이 지원에 나서면 대한항공의 지원금이 어느정도 보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바탕으로 대한항공이 10월부터 감편 운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그전에 우리 시와 경남도, 대한항공 관계자들과 실무협의를 이어나가 감편 계획을 유보하거나 철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의 사천~김포 간 노선감축 논란은 지난7월9일 사천상공회의소에서 “대한항공이 매주 28회인 사천~김포 간 현재 운항 횟수를 적자를 이유로 오는 10월부터 절반인 주 14회로 줄이려 하고 있다”고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경남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사천~김포간 손실금액은 2018년 29여억 원, 2017년 31여억 원 등 최근 평균 매년 30여억 원의 손실을 보고 있다.

하지만 사천상공회의소, 사천지역 사회·봉사단체, 사천발전연구원 등에서는 대한항공의 감편 계획은 사천시가 항공산업도시로 나아가는 시점에서 시대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감편 계획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대한항공의 감편 운항이 현실화하면 사천시와 지역에 본사가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항공국가산업단지 조성, 항공정비(MRO) 사업에 악영향을 주고 기업경제 활동 위축, 시를 중심으로 활발히 논의 중인 국제공항 승격 비전에 역행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기업의 경제적 논리에 따라 진행 중인 사천~김포 노선 감편 운항계획을 철회하고 미래지향적인 증편 운항 계획을 즉시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김포~사천 간의 노선 감축 계획은 매년 적자를 기록해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여러방안 중에 한 가지라며 아직 결정된 것은 없고 협의를 통해 원활하게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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