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편의점 2019년 9월 브랜드평판...1위 GS25, 2위 CU, 3위 이마트24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편의점 2019년 9월 브랜드평판...1위 GS25, 2위 CU, 3위 이마트24
  • 김규석 기자
  • 승인 2019.09.03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CU 3위 이마트24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분석은 2019년 8월 3일부터 2019년 9월 2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396,8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584,384개와 비교하면서 1.1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이마트24,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365플러스,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블루25 편의점, 로그인 편의점,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아이지에이마트 순이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969,119 미디어지수 1,633,573 소통지수 868,600 커뮤니티지수 370,485 사회공헌지수 350,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2,74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32,566와 비교하면 3.97% 상승했다.

​2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587,329 미디어지수 1,147,649 소통지수 629,968 커뮤니티지수 285,707 사회공헌지수 273,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3,91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45,485와 비교하면 23.96% 하락했다.

​3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771 미디어지수 821,725 소통지수 517,179 커뮤니티지수 328,481 사회공헌지수 766,2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5,35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92,777와 비교하면 2.06% 하락했다.

​4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741,923 미디어지수 400,737 소통지수 306,782 커뮤니티지수 289,742 사회공헌지수 133,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2,95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46,295와 비교하면 20.17%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303 미디어지수 275,554 소통지수 240,416 커뮤니티지수 907,967 사회공헌지수 102,6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7,91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33,514와 비교하면 85.10% 상승했다.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584,384개와 비교하면서 1.1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54% 하락, 브랜드 이슈 0.45% 하락, 브랜드 소통 4.04% 상승, 브랜드 확산 32.26% 상승, 브랜드 공헌 21.3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판매하다, 체결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냉장고앱, 맥주 '이 높게 분석되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0.22%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편의점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9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8월 3일부터 2019년 9월 2일까지의 12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