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혁신의제 신속 실행돼 시민행복으로 이어지길 기대”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이계승 기자] 광주광역시는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고 지역의 다양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회 회의 주재 (제공=광주광역시청)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회 회의 주재 (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혁신플랫폼은 주민 주도로 지역의제를 발굴하고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의 자원을 연계해 함께 해결해가는 민·관 협업프로세스로 한국전력 등 나주 혁신도시 공공기관 12곳과 광주도시공사 등 공공기관 6곳, 광주NGO시민재단 등 시민사회단체 13곳, 준정부기관·연구기관 2곳 등 총 36곳이 참여해 지난 7월2일 출범했다.

지역의제는 지난 4월부터 마을활동가, 기업가, 청소년, 공공기관 등 다양한 주체 200여명이 시민단체·문화·기업·여성·사회적기업·청년영역으로 나눠, 8회 원탁회의를 진행한 결과 총 40개를 발굴했다.

이후 발굴된 의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법을 논의해 왔으며 해결주체와 실행계획이 잘 준비된 의제에 대해 이번 추진위원회 회의를 거쳐 의제별 협력기관 확정과 예산배정 등 2019년도 우선 실행의제 총 11개를 최종 확정했다.

우선 실행의제는 ▲영구 임대 아파트 공실문제 해결과 청년주거의 대안 ▲광주형 쓰레기 문제 해결 마을에서 국가까지 ▲공공기관 1층 사회적 기업 금요장터 운영 ▲폐현수막 재활용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 ▲광주다운 미래 학습도시 조성사업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햇빛발전소 ▲채식, 비거니즘의 장벽 철폐 ▲사회공헌 활동가 플랫폼 구축과 사회공헌캠프 ▲구도심 지역 관광 및 상권 활성화 ▲마을 일자리 실험-마을 평생교육센터 시범운영 등이다.

이중 ‘영구임대아파트 빈집을 청년주거로’는 하남 시영아파트에서 광주도시공사, 도시재생공동체센터, 광주시 등 16개 기관이 협업을 통해 혁신모델을 만들었고, 현재 국토부, LH공사와 함께 전국 공동 혁신의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지역에 국비 5억이 추가로 배정될 계획이다.

광주환경공단과 시민단체들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광주형 생활쓰레기 문제 해결’ 의제도 전국 공동의제로 추진되는 등 광주의 사회혁신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앞으로 이번 선정된 우선 실행의제 외에 ▲청년작업장 프로젝트 ▲어린이공원 무장애통합놀이터 조성 ▲성폭력 피해여성 주거지 등 5개 실행 준비의제를 비롯해 다른 의제들도 숙성과정을 거쳐 2019 실행의제로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광주혁신플랫폼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이용섭 광주시장은 “시민참여를 통해 결정된 혁신의제들이 속도감 있게 실행되어 시민행복,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광주에서 시작된 혁신의 바람이 대한민국을 바꾸고 미래를 이끄는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광주다운 혁신모델을 만들겠다”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의제 제안과 토론은 사회혁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시민 누구나 언제든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