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재활용 쉬운 무색 페트병 구매 강조위한 ‘재활용을 고려한 친환경 구매 캠페인’
소비자가 재활용을 고려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홍보 진행

재활용을 고려한 친환경 구매캠페인 참여 대학생 (사진=한국녹색소비자연대)
재활용을 고려한 친환경 구매캠페인 참여 대학생 (사진=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서울)는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송재용)의 주최로 지난 4일(금요일) 중구 남창동 삼선빌딩에서 재활용이 쉬운 무색 페트병 구매를 강조한 [재활용을 고려한 친환경 구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무색 페트병 더 나은 재활용(Clean PET Better Recycling)’이라는 주제로 대학생들에게 무분별한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고 재활용이 용이한 플라스틱 제품을 구입하는 방법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진행되었다. 캠페인을 통해 플라스틱 제품 구매 시 재활용까지 고려한 소비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무색 페트병이 재활용이 쉬워 고부가 가치가 있는 제품을 생산한다는 것을 홍보했다.

강의를 통해 대학생들에게 무분별한 플라스틱 소비를 줄일 필용성뿐만 아니라. 제품 구매 시 재활용이 용이한 플라스틱 제품(무색페트병)을 구입하는 것이 환경에서 높은 이점이 있음을 이야기했다. 또 플라스틱 제품 구매 시 재활용까지 고려한 소비습관의 가질 때 중요성을 강조했고 그 첫걸음으로 유색 페트병보다 무색 페트병이 고부가 가치라는 것을 홍보했다.

대학생들에게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점과 무색 페트병 구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듣고, 인근 마트에서 판매 중인 무색 페트병 제품을 직접 구매했다. 각자 제품 라벨에 표시된 내용들을 확인하며 재활용이 용이할 제품을 선택했다.

구매체험 이후 친환경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조별로 선택하고 가장 친환경적인 포장 용기 제품을 뽑았다. 교육을 마친 후 교육 내용을 SNS에 개제하 는 등 많은 사람들이 ‘무색 페트병 제품 구매’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홍보하였다.

캠페인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지금까지 내가 어떤 제품이 필요한지만 고려했는데, 강의를 들은 후에는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만든 제품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며 많은 사람들이 무색 페트병을 구매할 필요가 있음 강조했다.

한편 재활용을 고려한 친환경 구매 캠페인은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주최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주관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