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육·컨벤션 활용문화 복합공간 조성
생명사랑, 환경존중 MICE사업 힘찬첫발
‘호남권 생태적 소양 갖춘 미래인재 양성 요람’…
다양한 문화 경험 기회제공·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김대원 기자] 2013년 첫 계획을 수립했던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이 6년여 만에 문을 열었다.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개원식에서 장석웅 전남교육감을 비롯한 내외 귀빈들과 교육청 관계자, 지역대표들이 기념 컷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개원식에서 장석웅 전남교육감을 비롯한 내외 귀빈들과 교육청 관계자, 지역대표들이 기념 컷팅식에 참여하고 있다.(사진제공=전남도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은 22일 오후 순천시 생태배움터길(연향동) 현지에서 생명사랑과 환경존중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호남권 MICE 산업을 선도하게 될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개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원식에는 장석웅 교육감과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내외 귀빈과 전남교육 가족, 지역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지역사회의 새로운 교육·문화 복합 공간의 탄생을 축하했다.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은 순천시가 무상 제공한 부지 위에 교육부 특별교부금 195억 원 등 총 488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건립했다.

지하1층, 지상 3층의 1만 9,000㎡ 규모로 들어선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은 3,0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컨벤션홀을 비롯 446석 규모의 공연장,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10개의 회의실, 150석 규모의 생태도서관, 체험실과 열린공작실(Maker space실) 등을 갖췄다.

생태환경교육과 진로체험교육, 생태·환경캠프, 진로체험동아리 운영, 생태전문 도서관 운명 및 평생교육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호남권의 생태적 소양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본연의 업무인 생태문화교육은 물론 대규모 컨벤션홀을 활용한 박람회와 전시 행사도 가능해 전남 동부권을 대표하는 복합 교육·문화시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은 개원식에 앞서 전국상업경진대회와 국가균형발전박람회, 전라남도평생학습박람회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또 앞으로 e-스포츠대전, 국가정원배 전국 학생바둑대회 등 대규모 행사 개최가 예정돼 있다.

장석웅 교육감은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은 생태적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지원으로 교육적 효과가 남다를 것”으로 기대감을 표하면서 “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 실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민에게는 다채로운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특화되고 다양한 박람회와 전시회를 유치해 전남교육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