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생 18명 배출, 농식품 가공 창업교육으로 농가 창업기반 마련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위종선 기자] 광양시(시장 정현복)는 농식품 창업기반 마련을 위한 농식품 가공 창업교육 심화반운영을 통해 18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광양시청 전경(제공=광양시)
광양시청 전경(제공=광양시)

농식품 가공 창업교육 심화반은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 증대를 위해 가공 전문 인력 육성과 창업을 준비하는 농업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 농산물가공센터를 건립 후 개설해 올해로 3기째를 맞았다.

이번 과정은 기초반을 수료한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827일 개강해 지난달 29일까지 40시간 총 10회에 걸쳐 농식품 가공과 위생, 현장안전관리와 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과 농산물가공센터의 장비를 활용한 건조, 착즙, , 조청가공 등의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

특히 당초 계획했던 포장기계를 활용한 실습뿐만 아니라 교육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표고, 생강, 아로니아 등을 이용한 분말·과립 가공 실습을 추가해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농식품 가공 창업교육 기초반과 심화반을 모두 이수한 수료생은 광양농부영농조합법인의 조합원이 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농산물가공센터 이용도 할 수 있다.

농산물가공센터는 가공공장 1(400)44종의 가공설비를 갖추고 있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해 가공을 원하는 농업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강금호 농산물마케팅과장은 앞으로도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교육과 농가 지원을 통해 농업인들의 소득증대를 도모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농식품 가공 창업교육을 통해서 5개 농가가 창업을 하는 실적을 거두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