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위종선 기자]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실전 같은 훈련으로 재난 상황에서 능동적이고 빈틈없이 대처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2019년 산사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보성군이 산사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제공=보성군)
보성군이 산사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제공=보성군)

군은 지난달 31일 산림청과 함께 웅치면 제암산 자연휴양림 일원에서 소방서, 경찰서, 의용소방대, 산림조합, 사방협회, 군부대 등 인력 200여명을 투입해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국지성 집중호우에 따른 산사태상황을 가정하고 실제 상황 발생처럼 훈련해 봄으로써 산사태 재난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성을 검증하고 현실에 맞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됐다.

또 산림청과 전라남도·보성군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산림청에서 보유중인 헬기를 비롯해 소방차와 구급차, 한전 복구차량 등 훈련차량 21대를 투입했다.

특히 모의훈련을 통해 인명 수색과 구조, 주민대피, 매몰자·실종자 수색, 방역 활동 등 부분별 역할과 진행을 점검했으며,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실전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재난대응체계를 확립했다.

김철우 군수는 자연 재해를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없지만,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는 예방과 대비를 통해서 줄여나갈 수 있다이번 훈련을 통해 새롭게 도출된 문제점이나 현실과 맞지 않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개선 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