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전북관광과 융합
전북도, '전자화폐 시스템 전북코인 개발' 내년 시범운영
관광수입 도외 유출 방지·맞춤형 관광 정책 수립도 가능

(사진=전북도청)
(사진=전북도청)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가 전주 한옥마을 및 남부시장 일원에 준비 중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투어리즘이 국민평가단의 호평을 받으며 전북 관광이 전자화폐와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한층 업그레이드 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22일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플랫폼’을 구축하고, 2020년 시범운영을 위한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라북도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9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으로 선정돼<총사업비 10억원(국비 6억, 민자 4억)>, 블록체인 기반의 앱(가칭 ‘전북 스마트투어’)을 개발하고, 한옥마을 내 키오스크(3대) 및 비콘 설치를 구축 중에 있으며, 전자화폐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전북코인을 운영할 금융기관으로 NH농협을 선정했다.

‘블록체인 기반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풀랫폼’ 사업은 전주한옥마을과 남부시장 청년몰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화폐 시스템을(전북코인) 개발하고, 사물인터넷(IoT, 비콘)을 활용하여 실시간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지난 20일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주관으로 전국에서 모인 ’블록체인 국민 참여 평가단*(15명)’이 사업의 실증을 위해 전주한옥마을을 방문, 개발 중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호평했다.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체험 후 국민평가단의 평가결과, 참여자 모두 본 서비스가 전북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며, 본 서비스의 재이용 및 타인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다가 응답한 이가 15명중 14명에 달했다. 또 이 서비스가 기존의 지역 상품권을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응답했다.

나해수 도 주력산업과장은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을 통해 도내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를 절감시킬 수 있고 무료 홍보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은 다양한 관광콘텐츠와 전자화폐 이용에 따른 차별화된 리워드를 제공받아 블록체인 기반의 ICT 관광을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 과장은 또 “행정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화폐를 활용하여 관광수입의 도외 유출을 방지함과 동시에 관광객이 생산하는 각종 정보 수집으로 맞춤형 관광 정책 수립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전북도는 2020. 1. ~ 12. 시범운영 기간 동안 도출되는 시스템의 문제, 정책의 개선, 이용자의 애로사항 등을 피드백해 2021년 도내 전역으로 확산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