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식품·의약품 R&D 이(e)야기」 발간
상태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식품·의약품 R&D 이(e)야기」 발간
  • 박세주 기자
  • 승인 2019.11.2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기세포와 3D프린팅 등 첨단기술 융합제품이 온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농어촌방송=박세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줄기세포, 3D프린팅기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식·의약 안전기술 연구개발 동향을 담은 ‘식의약 R&D 이(e)야기’ 제5호를 발간했다.

주요 내용은 개인맞춤형 의료시대를 선도하는 유전자 편집기술 및 장기유사체(오가노이드) 기술동향, 생물체의 특성을 모방하여 새로운 생체물질, 지능시스템, 디바이스 구현하는 기술인 생체모방 · 생체유래물질 기반 의료기기 개발동향,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식품위해평가 플랫폼 국외동향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최근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거나, 세포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는 유전자 편집기술과 장기유사체(오가노이드)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신체기관을 닮은 유기체를 뜻하는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융합한 개인맞춤형 정밀의료 가능성을 제시하며, 생체모사기술(Biomimetics)인 홍합 접착 원리를 이용한 고성능 지혈제와 생체유래물질을 이용한 돼지유래 인공각막 등 의료기기 개발동향을 포함하여, 미국·일본·EU 등 해외 국가의 안전관리 정보를 제공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정보 제공이 식·의약 안전기술 연구개발 발굴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연구개발 기술·정책 등의 동향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자세한 내용은 안전평가원 홈페이지>사업소개>연구개발사업(R&D)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