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안전관리용 무인 멀티콥터 구입 현장 배치⋅운용
인명 구조, 조난 선박 구조, 해양오염 등 연안 종합 관리
상주시, 토지 실제 이용 현황 파악 지적재조사사업 활용

사진=동해시 제공
사진=동해시 제공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조선미 기자] 드론이 바다와 육지를 누비며 불법 어업을 단속하고 토지 조사를 하는 등 동해 번쩍 서해 번쩍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동해시는 연안해역 안전관리용 무인 멀티콥터를 구입해 동해해양경찰서와 위탁관리 계약을 체결, 12월 초부터 현장 배치·운용한다.

인명수색·순찰 등 임무용 5대, 교육용 1대 총 6대의 무인 멀티콥터는 연안 해역의 인명 구조, 조난선박 구조, 불법어업 단속, 해양오염 관리 등 연안해역 종합 안전 관리에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현재 운용중인 ‘스마트 도시안전망 시스템’에 무인 멀티콥터를 연계하면 연안해역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드론으로 현장 영상을 동해시 안전정보센터에 실시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창현 해양수산과장은 “최근 겨울철 성어기로 어선이 증가하고 해양레포츠 활성화와 해안가 철조망 철거에 따른 연안해역 이용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하고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상주시는 드론을 활용해 올해 사업 지구인 신봉지구 46필지에 대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지적재조사사업은 100년 전 만들어져 토지의 실제 이용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 등록사항을 바로 잡고 종이 지적을 디지털화 하기 위해 추진하는 중장기 국책사업이다.

 

사진=상주시 제공
사진=상주시 제공

신봉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에 드론을 이용, 촬영한 항공 영상은 현지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토지 이용과 건축물 현황 등을 쉽게 분석할 수 있게 했다.

시는 앞으로 드론으로 촬영한 고해상도 영상 자료를 주민 대상 설명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적 경계를 쉽게 확인하는 등 토지 소유자 간 경계 결정 협의에 많은 도움이 돼서다.

한편 남양주시는 드론을 활용한 공유재산 실태조사 방법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된 ‘공유재산 제도발전 세미나’에서 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시는 최근 충남 아산시의 캠코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공유재산 제도발전 세미나’에서 기술 시연회를 했다. 특히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인 공유재산 실태조사 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드론 시연을 한 시 관계자는 “세미나를 통해 드론을 활용한 남양주시의 선도적인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소개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신기술을 접목한 실태 조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공유 재산을 관리하고 숨겨진 은닉 재산을 찾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