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역발전 효과 등 평가 우수지자체로 선정
국토부,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이행실적 종합평가 최고등급 우수 지자체로 선정
종합발전계획 수립 평가에 이어 이행실적 평가도 최고 지자체 선정 2관왕

혁신도시 성과보고 대회(사진=전북도청 자료)
혁신도시 성과보고 대회(사진=전북도청 자료)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11일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9년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이행실적 종합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었다고 전북도가 밝혔다.

전북도는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과 함께 구축한 협업체계를 중심으로 종합발전계획에 담긴 추진과제의 이행과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수시로 머리를 맞댄 결과 특화발전과제를 비롯해 상생발전, 정주여건 과제 등 타 혁신도시에 비해 가장 많은 4개의 우수사례가 뽑혔다.

전북혁신도시 발전계획을 지역의 특성과 연계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맞춤형 계획 수립은 물론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데 있어 전국의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잘하고 있다는 평가 이기도 하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0월 수립한 전국 혁신도시의 종합발전계획에 담긴 과제에 대한 1년 동안의 이행실적을 평가한 것으로 전북도는 이미 지난 6월 종합발전계획 수립 평가에서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어 이번 이행실적 평가까지 최고등급을 받은 것은 전국 혁신도시 가운데서는 유일하다.

국토부는 이번에 실시한 종합발전계획 이행실적 평가는 혁신도시법에 따라 수립된 종합발전계획의 이행력 제고 및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산학연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공정하고 심도 있게 평가했다고 밝혔다.

평가위원회는 종합발전계획에 담겨 있는 주요과제와 우수사례 등에 대해 심사를 진행, 사업기획의 우수성, 지역발전 기대효과와 성과, 혁신도시 정책목표 부합성, 전국 확산 가능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하진 도지사는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이 계획으로 끝나지 않고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계획수립 직후부터 혁신도시 내 기관들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상호협력하는 관계 속에 사업이 추진되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또 “앞으로도 도내 공공기관과 지자체, 유관기관 등이 유기적으로 협업 소통해 지역상생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전북혁신도시가 전북발전의 새로운 성장 거점이자 명품 혁신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12월 11일(수) 전주(그랜드 힐스턴 호텔)에서 박선호 국토부 차관,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송하진 도지사, 국회의원(김광수, 안호영, 정동영),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제1회 혁신도시 성과보고대회」를 갖는 자리에서 평가결과에 대해 시상을 하였다.

특히, 송 지사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자치단체장을 대표하여 혁신도시 시즌2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정부-지자체간 업무협력 MOU를 체결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