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전문가, 시내버스업계, 공무원 등 40여명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수렴 통해 수소전기버스 도입 확대
대형 사업용 화물차 대상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 지원사업
11월 말 현재 시의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률은 약 95.39 %

울산수소전기버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유튜브
울산수소전기버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유튜브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김하영 기자]울산시는 최근 친환경 차량 인프라 확보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글로벌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목표로 수소전기버스 관련 교통포럼을 개최하는 한편 시내 등록된 화물차에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지원한다

시는 지난 10일 교통전문가, 시내버스업계,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버스를 활용한 대중교통 운영 방안’이라는 주제로 ’울산교통포럼‘을 개최했다.

시가 주최하고 울산발전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글로벌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목표로 수소전기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있는 울산의 수소전기버스를 활용한 대중교통의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계자는 “관계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수소전기버스 도입 확대와 수소전기버스를 활용한 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대형 사업용 화물차 대상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 지원사업’의 신청기한을 11월 29일에서 12월 20일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미장착 차량에 대해서는 내년 1월 1일부터 교통안전법에 따라 1차 50만원, 2차 100만원, 3차 1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태료 금액은 유사 사례인 운행기록장치 미장착 차량에 대한 과태료와 동일하게 결정됐다.

한편 시는 대상 차량에 대해 지난해부터 장착비용의 80%를 지원하는 보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1월 말 현재 시의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률은 약 95.39%이며 울산시와 구·군, 협회에서는 12월 20일까지 장착을 완료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고 있다.

관계자는 “차로 이탈 경고장치는 운전자 자신과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치이다”며 “장착을 조기에 완료하고 보조금 지급도 연내에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