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자동차 정부 투자 방향에 대한 정부정책 설명
2020년 전장부품산업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설명
전기차·수소차에 관한 20년까지 기술개발 로드맵
태양광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기와 낮은 요금적용

한국농어촌방송DB/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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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김종혁 기자] 수도권역을 벗어나 서남부 지역 지자체에서도 전기차를 미래차 산업으로 선도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전라북도는 12일부터 오는 13일까지 양일간 ‘전기·전자·SW 융합 콘퍼런스’를 진행하고 있고 광주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한 ‘공공커뮤니티 내 블록체인기반 전기차-신재생연계 직류 전력거래 기술개발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전라북도에서 주최한 이번 콘퍼런스는 전장부품산업 육성을 위한 산연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중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70여명의 산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자율주행차 책임연구원를 초청해 ’미래자동차 정부 투자 방향에 대한 정부 정책 설명‘과 전라북도의 ’2020년 전장부품산업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설명‘을 진행했으며, 기업의 연구개발 성과공유와 과제참여 확대를 위해 성공사례 발표, 기술개발사업 기획 프로세스와 절차에 대한 컨설팅이 이어졌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관한 정부정책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책임연구원은 전기차와 수소차에 관한 2022년까지의 정부 기술개발 로드맵을 소개하면서 상용차 생산의 메카인 전북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수소 전기차와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중앙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목표 달성에 큰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책임연구원의 설명에 따르면 2022년까지 전기차는 주행거리 50% 이상 향상, 수소차는 내구성 2배 이상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이 추진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공공커뮤니티 내 블록체인기반 전기차-신재생연계 직류 전력거래 기술개발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블록체인 기반 전기차-신재생 연계 직류 전력 거래 플랫폼 시스템 기술은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직류배전선로를 거쳐 한국전력계통에 연계한 미래형 양방향 스마트 전력 수요 공급 시스템이다.

이번 사업은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기와 낮은 요금적용을 받는 심야전기를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했다가 전력수요가 많은 주간대에 사용하고 남은 잉여전기는 전력거래중개사업자를 통해 인근 수요처 주민 등 필요한 곳에 실시간 전기를 판매할 수 있는 개인 간 실시간 전력거래 플랫폼 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내용으로 추진된다.

2023년까지 5년 간 국비 70억원, 시비 10억원, 민간 부담 18억1000만원 등 총 98억1000만원을 투입해 조선대학교 해오름관, IT융합관 등에 태양광설비,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충전기를 구축하고 공공커뮤니티시설 내에서 대용량 직류전력거래시스템의 기술개발과 실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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