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귀촌인을 위한 교육 후끈

귀농귀촌 땅두릅 교육(사진=순창군청)
귀농귀촌 땅두릅 교육(사진=순창군청)

[한국농어촌방송/순창=박태일 기자] 순창군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센터장 양환욱)는 지난 19일 농한기 귀농인에게 순창 참두릅 영농교육을 진행했다. 순창 참두릅이 전국적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는 만큼 귀농인들 또한 교육에 높은 열의를 보였다.

이날 교육에는 80여명의 귀농인들이 교육을 신청했으며, 오랜 참두릅 재배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판매와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순창농협 이우철 유등지소장이 강의를 진행해 실제 재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에 걸쳐 상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순창 참두릅은 순창군 지역에 오랜 기간 자생되어온 품종으로 재배되어 왔기에, 특히 맛과 향미 그리고 기후적응성이 매우 좋아 전국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재배기술, 토양조건, 조기재배기술과 농협공선회를 통한 유통망 등 유통채널도 잘 갖추어져 있다.

교육을 주관한 양환욱 센터장은 “순창으로 귀농하여 소득향상을 위하여 혼 심을 다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득 작목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군 농업기술센터 설태송 소장은 “순창군의 참두릅이야말로 맛과 향이 여타 지역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전국의 시장점유율이 80%에 육박하고 있다”라며 “소비자들의 많이 찾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우리지역만의 특산물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