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사고는279건 지난해 비슷, 유출량30%감소
LNG를 연료로 하는 환경친화적인 방제정 건조
항공기해상불시착 등 비상상황시 해양생존훈련

사진제공: 해양경찰청
사진제공: 해양경찰청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김진경 기자] 해상안전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지속되는 가운데 해양경찰청은 최근 해양사고 예을 위해 항공사와 해상구조훈련을 진행했으며 해양환경오염에 의한 먹거리에 대한 피해와 우려가 커지고 있는 최근 올 한해 해양오염사고 방제조치로 지난해 보다 해양오염사고로 인한 기름 유출량을 대폭 감소시켰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11월까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오염사고는 279건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나 적극적인 사고대응으로 유출량은 약 30% 감소했다고 한다.

해양 사고 시 유출된 기름을 방제하는 방식에서 기름이 유출되기 전에 파공부위 막고, 기름을 옮기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했기 때문이다.

또한 해양오염사고 초동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6월 ‘해양경찰-해양환경공단 긴급구난 공동대응팀’을 구성해 해양사고 시 최 일선 현장에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된 점이 유출량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또 어선 주유 중 기름 넘침 사고를 줄이기 위해 수협중앙회와 협업을 통해 전국 수협 급유소에 자동차단 주유건 165대를 보급하여 기름 넘침 사고를 60% 감축시켰다.

이 밖에도 장기간 운항하지 않고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오염사고 발생하기 쉬운 선박 400척에 대해 사고 위험도를 평가하고, 선박 안에 남아있는 연료와 바닥에 고여 있는 폐수를 미리 옮겼다.

지난 9월 울산에서 발생한 화학물질운반선 스톨트 그로이란드호 폭발 화재 사고에서는 유독가스로 뒤덮인 현장에 최신 화학방제함과 열화상카메라, 화학약품 소화약제를 동원했으며 관계기관 공동 대응으로 대형사고를 사전에 방지했다는 평이다.

관계자는 “복합적인 해양오염사고 대응을 위해서 1500톤급 다목적 화학방제함을 도입할 방침이며, LNG를 연료로 하는 환경 친화적인 방제정을 건조하고 제주도내 방제물자를 원활하게 보급하기 위해 비축기지를 내년부터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지난 19일 부터 20일 까지 이틀 동안 진에어 객실안전교관 28명을 대상으로 여수해양경찰교육원에서 해양안전훈련을 진행했다.

항공기 해상불시착 등 비상 상황 시 대응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해양생존훈련과 악천후, 화재 등 다양한 위험상황에서 본인과 승객의 생명을 구조하기 위한 기울어진 선박 탈출과 화재 연기로 인해 앞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구조훈련도 진행했다.

특히 해양생존훈련은 실제 바다처럼 최대 2m의 파도를 일으키는 구조 훈련장에서 진행됐으며, 실제 항공기가 바다, 강에 비상 착륙했을 때를 대비해 생존 수영, 비상탈출 훈련을 반복적으로 진행했다.

진에어 객실승무원 훈련그룹장은 "예기치 않는 사고를 항상 대비하고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실전과 같이 훈련에 임하고 있다"라며, "이번 해양경찰청과의 합동 훈련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 운항을 책임지는 객실승무원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