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 설문조사서 응답자 67.5% 답해
사고 싶은 차종은 ‘준중형 세단’이 1위
첫 차 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 가격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김홍비 기자] 생애 첫 차를 구매하는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차로 중고차를 고르는 이유는 ‘운전 미숙’과 ‘경제적 부담’이 꼽혔다.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기업 K Car(케이카)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두근두근 내 인생 첫 차’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7.5%가 첫 차로 ‘중고차’를 선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케이카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됐으며 성인남녀 314명이 참여했다.

응답자들은 “운전 실력이 미숙해 연수 목적으로 중고차를 사고 싶다”, “신차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초기 부담금을 줄일 수 있다”, ‘첫 차는 부모님 차를 물려받아서 돈을 아낄 계획이다” 등 중고차를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반면 신차를 선택한 32.5%의 응답자는 “고장 없이 오래 타고 싶어서”, “사고, 고장 등 중고차 살 때는 고려해야 될게 많아서 어렵다” 등의 이유를 들었다.

‘첫 차로 사고 싶은 차종’을 묻는 질문에는 가장 대중적인 ‘준중형 세단’이 33.8%로 1위를 차지했다. 응답자들은 “가격과 디자인이 무난하고 연비도 적당하다”, “세단은 승차감이 좋고 트렁크 크기도 넉넉하다” 등의 의견을 보였다.

이어 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인 소형 SUV가 30.6%로 2위, 부담 없는 가격과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차가 24.2%로 3위를 차지했다.

‘첫 차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을 묻는 질문에는 ‘가격’이 43.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비와 안전성이 18.2%로 2위, 디자인이 10.8%로 3위였다.

첫 차가 가장 필요한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취업’이 56.7%로 응답자 절반 이상의 선택을 받으며 1위에 올랐다. 결혼과 출산은 16.9%, 13.7%로 뒤를 이었다.

한편 자동차 전문 유통 및 관리 기업 오토플러스가 신개념 프리미엄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Re:BORN Car)’의 새로운 BI와 대대적으로 리뉴얼한 홈페이지를 최근 공개했다.

프리미엄 중고차 리본카의 새로운 BI는 고객중심 철학과 리본카만의 차별성을 표현함과 동시에 단순함과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해 고객들에게 더 쉽고 강렬하게 다가갈 수 있게 했다.

또한 리본카는 중고차 업계 최초로 차량대금 전액을 온라인에서 직접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은 물론 결제 안전성까지 보장했다. ‘타던 차로 결제하기’와 견적계산기 기능도 추가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의 편리한 중고차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리본카는 품질보증 정가제, 홈딜리버리 서비스, 72시간 내 환불제, 연 2회 ‘찾아가는 케어 서비스’ 1년간 무상제공 등 고객중심 가치를 구현해 고객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