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촌관광 평가서 전국 1위 휩쓸어
“농촌관광 콘텐츠개발사업”평가에서 2년 연속 1위
전북 농촌관광, 도시민 "제2고향만들기"에 역할 톡톡!

(통합브랜드 디자인=전북도청)
(통합브랜드 디자인=전북도청)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농식품부에서 선정하는 “으뜸촌”은 2019년 농촌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체험, 교육, 숙박, 음식 등 총 4가지 부문별로 전체 1등급을 받은 곳에 “농촌관광명소 으뜸촌”이라는 명예를 부여하는 제도로,

올해, 농식품부의 “으뜸촌”으로 선정된 마을은 전국 4개소이며, 그중 2개소가 전북 완주 창포마을과 무주 무풍승지마을로, 전라북도가 전국에서 “올해의 농촌관광명소”로 최다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농촌관광 콘텐츠개발사업”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주민주도의 농촌관광 시스템을 개발·운영하는 사업이며, 김제시에서 추진한 “콩쥐팥쥐네트워크의 로컬푸드를 활용한 농촌관광콘텐츠 개발”이 농식품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전국에서 2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전라북도는 이번 성과는 삼락농정의 '사람 찾는 농촌' 실현을 위해 2015년부터 농촌관광에 집중 투자한 결과라고 밝혔다.

전북도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전주, 익산 등 12개 시군에 농촌관광 거점마을을 조성하여 대규모 농촌관광객 유치와 지역연계형 농촌관광 시스템 구축에 주력해 왔으며, 특히, 서울 우수중소기업협회인 ‘하이서울브랜드기업협회와 농촌관광 MOU체결’을 전국 최초로 일궈내 농촌관광으로 서울기업이 전라북도에 눈을 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남원 동편제마을과 완주 오성한옥마을에서 서울과 수도권 도시민을 대상으로 ‘소셜 다이닝 시범사업’을 추진해 기존 농촌의 이미지에서 탈피해 농촌에서 즐기는 고급스러움을 선사했다.

‘소셜 다이닝 시범사업’은 농촌의 경관,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저녁 만찬, 사람들과의 스토리가 있는 ‘도시민의 소셜 문화’를 도시가 아닌, 농촌에서 만들어내는 사업이며, 이번 사업을 통해, 도시민에게는 ‘전라북도가 제2의 고향’으로 각인되고, 농촌에서는 새로운 도시민 유치사업으로 평가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전라북도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이제 전북의 농촌관광은 사람찾는 농촌을 실현하는 대안이 되었다”며 “그 결과 작년에 농촌체험 관광객 수는 94만 7천명, 매출액은 95억원에 달해 농촌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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