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면세점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면세점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
  • 김규석 기자
  • 승인 2020.01.02 0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면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19년 12월 2일부터 2020년 1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9개 브랜드 빅데이터 11,319,62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12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372,806개와 비교하면 21.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면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1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동화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두타면세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51,800 미디어지수 822,219 소통지수 686,463 커뮤니티지수 965,628 사회공헌지수 621,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7,342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18,859와 비교하면 9.48% 하락했다.

​2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040 미디어지수 855,729 소통지수 548,211 커뮤니티지수 722,243 사회공헌지수 160,9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2,21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20,667와 비교하면 11.25 % 하락했다.

​3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400 미디어지수 849,807 소통지수 397,290 커뮤니티지수 679,165 사회공헌지수 368,3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4,05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22,550와 비교하면 21.73% 하락했다.

​4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68 미디어지수 391,839 소통지수 154,488 커뮤니티지수 286,686 사회공헌지수 434,5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0,54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30,674와 비교하면 36.45% 하락했다.

​5위, 동화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40 미디어지수 116,466 소통지수 79,458 커뮤니티지수 137,903 사회공헌지수 60,2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4,91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7,057와 비교하면 4.39% 상승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면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12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372,806개와 비교하면 21.24% 줄어들었다.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05% 하락, 브랜드이슈 29.53% 하락, 브랜드소통 10.96% 하락, 브랜드확산 23.33% 하락, 브랜드공헌 17.7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면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9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SM면세점, 두타면세점, JDC 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이다.

​2020년 1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19년 12월 2일부터 2020년 1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