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커피전문점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커피전문점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 김규석 기자
  • 승인 2020.01.07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커피전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19년 12월 5일부터 2020년 1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8,328,6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803,938개와 비교해보면 22.9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커피전문점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메가커피, 커피빈, 엔제리너스, 할리스, 파스쿠찌, 빽다방, 탐앤탐스, 폴바셋, 카페베네, 달콤커피, 커피베이, 커피나무, 드롭탑, 커피스미스, 커피에반하다, 커피명가, 만랩커피, 빈스빈스, 더카페, 토프레소, 커피마마, 셀렉토, 매머드커피, 더착한커피, 카페띠아모, 전광수커피, 그라찌에, 카페보니또, 주커피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5,328 미디어지수 708,919 소통지수 608,987 커뮤니티지수 184,462 사회공헌지수 464,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1,96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32,493와 비교하면 14.51% 하락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24,731 미디어지수 87,219 소통지수 67,681 커뮤니티지수 18,625 사회공헌지수 238,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7,04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90,209와 비교하면 24.93% 상승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718 미디어지수 76,329 소통지수 85,712 커뮤니티지수 21,710 사회공헌지수 160,1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7,62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12,591와 비교하면 41.09% 하락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862 미디어지수 21,681 소통지수 21,557 커뮤니티지수 11,131 사회공헌지수 109,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3,431로 분석되었다. 메가커피 브랜드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5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198 미디어지수 60,786 소통지수 35,936 커뮤니티지수 36,412 사회공헌지수 173,264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596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5,925와 비교하면 21.71% 하락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0,803,938개와 비교해보면 22.91%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80% 상승, 브랜드이슈 32.16% 하락, 브랜드소통 16.84% 하락, 브랜드확산 98.04% 상승, 브랜드공헌 56.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5일부터 2020년 1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