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등 즉각 수거 및 무단투기행위 단속강화
화장실 대청소, 편의용품 비치 등 공중화장실 정비
폐수 무단방류 등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 등

(통합브랜드디자인=전라북도)
(통합브랜드디자인=전라북도)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가 다가오는 설 명절에 대비해 1월 7일부터 2월 7일까지 쓰레기 관리를 비롯한 환경오염행위 중점감시 등의 환경분야 특별 관리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설 연휴기간(1.24~1.27)동안 발생하는 쓰레기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명절연휴 쓰레기 특별 관리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1월 20일부터 1월 31일까지 생활쓰레기와 관련한 불편 민원과 불법 투기 신고에 신속한 대처를 위해 도-시․군 처리상황반 및 시·군별 기동 청소반을 편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생활쓰레기가 적체되지 않도록 시군별로 여건에 맞게 쓰레기 수거일 조정, 음식물 전용 수거함 확대 비치, 지역 주민대상 사전 홍보 등을 추진하는 한편, 주요 도로 정체구간 및 휴게소, 여객터미널 등 쓰레기 상습 투기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무단투기행위 계도 및 단속을 강화하고, 무단투기 예방을 위한 홍보도 적극 추진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는 당일 처리를 원칙으로 수거체계를 운영하는 한편, “명절 음식문화 개선” 홍보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양을 줄일 수 있도록 계도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쾌적한 명절 분위기 조성과 환경정비를 위해 간선 도로변, 관광지, 하천, 시가지 등을 중심으로 공무원, 사회단체, 부녀회, 자원봉사단체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명절 맞이 범도민 대청소를 1월 23일까지 시군별로 진행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를 위해 현수막, 전광판, 방송 등의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도내 주요 공중화장실 정비와  환경오염행위 특별점검, 산림 휴양시설 특별근무 및 안전점검을 설 연휴를 맞아 실시 한다고 밝혔다.

전라북도 환경녹지국장은“깨끗하고 쾌적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군과 함께 분야별 환경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말하며, 도민에게도“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적당한 양의 명절음식 준비와 재활용 쓰레기 분리배출 및 환경오염행위에 대한 적극적 신고”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