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대기업집단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대기업집단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 김규석 기자
  • 승인 2020.01.08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KT 3위 LG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7일부터 2020년 1월 7일까지의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410,056,17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274,100,796개와 비교하면 38.0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롯데, 현대자동차, KT, 네이버, SK, 농협, 카카오, GS, 한화, 두산, CJ, 신세계, 대림, DB, 대우건설, 넥슨, 효성, 교보생명보험, 한국타이어, 동원, 포스코, 애경, 현대산업개발, 현대백화점, 한진, KCC, 넷마블, 미래에셋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1,093,756 소통지수 34,841,800 커뮤니티지수 42,024,640 사회공헌지수 32,484,360 소비자지수 20,449,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893,8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5,279,577보다 36.97% 상승했다.

​2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5,234,811 소통지수 18,933,500 커뮤니티지수 11,390,936 사회공헌지수 14,260,680 소비자지수 15,799,29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619,22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2,866,080보다 32.86% 상승했다.

​3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7,080,659 소통지수 20,593,600 커뮤니티지수 11,859,376 사회공헌지수 10,676,820 소비자지수 12,636,2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846,73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9,332,244보다 42.63% 하락했다.

​4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755,776 소통지수 26,314,600 커뮤니티지수 15,324,264 사회공헌지수 18,228,200 소비자지수 5,981,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604,40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2,866,080보다 6.88% 하락했다.

​5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504,809 소통지수 11,976,110 커뮤니티지수 14,325,744 사회공헌지수 21,067,450 소비자지수 12,176,4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50,53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6,702,257보다 2.31%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274,100,796개와 비교하면 38.0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33.32% 하락, 브랜드 소통 6.47% 하락, 브랜드 확산 30.15% 하락, 브랜드 공헌 53.51% 하락, 브랜드 소비 35.59%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2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9년 12월 7일부터 2020년 1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SK, 롯데, 농협, 현대자동차, KT, 한화, LG, DB, 두산, 포스코, GS, 신세계, CJ,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미래에셋, 넥슨, 한국투자금융, 동원, 대림, LS, 코오롱, 효성, 한솔, 넷마블, KCC, 현대중공업, 애경, 이랜드, 한진, 하림, 셀트리온, 교보생명보험, 하이트진로, 한국타이어, 대우건설, 한라, SM, 부영, 메리츠금융, 아모레퍼시픽, 한국 GM, 삼천리, KT & G, 태영, 대우조선해양, 유진, 세아, 태광, 영풍, 호반건설, 금호, 중흥건설, 동국제강, OCI, 에쓰 오일, 금호석유화학, 한진중공업, 다우키움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