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도시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서울시, 2위 고양시, 3위 인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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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분석 ] 도시 2020년 1월 브랜드평판...1위 서울시, 2위 고양시, 3위 인천시
  • 김규석 기자
  • 승인 2020.01.13 06: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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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고양시 3위 인천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12월 11일부터 2020년 1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67,743,4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943,507,478개와 비교하면 61.02% 줄어들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고양시, 인천시, 부산시, 수원시, 화성시, 성남시, 세종시, 청주시, 용인시, 경산시, 제주시, 창원시, 파주시, 구미시, 대구시, 천안시, 광주시, 평택시, 안산시, 시흥시, 김포시, 부천시, 전주시, 안양시, 울산시, 서귀포시, 포항시, 대전시, 남양주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시 ( 박원순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9,679,621 소통지수 12,797,803 커뮤니티지수 9,375,8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53,24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245,991과 비교하면 75.35% 하락했다.

​2위, 고양시 ( 이재준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45,750 소통지수 4,847,409 커뮤니티지수 3,782,4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75,57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651,847과 비교하면 50.22% 하락했다.

​3위, 인천시 ( 박남춘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706,056 소통지수 3,542,807 커뮤니티지수 2,982,9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31,80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382,507과 비교하면 69.35% 하락했다.

​4위, 부산시 ( 오거돈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435,684 소통지수 2,846,168 커뮤니티지수 2,748,9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30,78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2,584,341과 비교하면 76.44 % 하락했다.

​5위, 수원시 ( 염태영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53,919 소통지수 3,637,359 커뮤니티지수 3,488,1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79,40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420,040과 비교하면 59.95% 하락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시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943,507,478개와 비교하면 61.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9.80% 하락, 브랜드소통 8.47% 하락, 브랜드확산 81.9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분석은 서울시, 부산시, 세종시, 인천시, 대구시, 광주시, 수원시, 고양시, 성남시, 청주시, 창원시, 대전시, 용인시, 울산시, 부천시, 천안시, 안산시, 안양시, 포항시, 화성시, 제주시, 파주시, 남양주시, 서귀포시, 전주시, 시흥시, 경기 광주시, 평택시, 진주시, 경주시, 김포시, 하남시, 의정부시, 광명시, 김해시, 동두천시, 아산시, 구미시, 원주시, 구리시, 거제시, 양산시, 군산시, 순천시, 춘천시, 충주시, 공주시, 양주시, 이천시, 의왕시, 군포시, 안성시, 오산시, 포천시, 익산시, 목포시, 강릉시, 과천시, 안동시, 통영시, 경산시, 서산시, 나주시, 제천시, 당진시, 논산시, 보령시, 여수시, 광양시, 김천시, 밀양시, 사천시, 상주시, 남원시, 속초시, 영천시, 동해시, 정읍시, 김제시, 삼척시, 영주시, 문경시, 계룡시, 태백시 에 대한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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