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지원금, 여성 일자리 지원, 다자녀가정 수도요금 감면 등

[한국농어촌방송=차현주 기자] 부산시가 지역의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부산형 출산장려정책을 마련했다.

총 3개 부문, 18개 사업으로 구성된 출산장려 정책은 내년부터 향후 5년간 2조 7천억 원이 넘는
예산과 행정력이 투입될 예정이다. 현재 1.1명인 합계 출산율을 1.4명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27일 오전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부산형 출산 장려 정책인 '아이·맘 부산' 플랜을 발표했다.
 
이는 저출산 극복 워크숍, '여성가족진담'을 통한 의견청취, 결혼·출산에 관한 시민 인식조사 과정을 거쳐 마련한 것이다.
 
예비부부와 신혼부부, 임산부, 영유아 부모, 워킹맘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아이·맘 부산 플랜은 둘째 이후 자녀 출산유도, 일·가정 양립, 맞춤형 육아 지원, 6세 미만 아동 사회적 지원 시스템 구축, 함께 하는 육아 분위기 확산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사업대상별로 '아주라(for baby) 지원금', '맘에게 센터', '맘에게 정책'의 3개 부문 18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부산시가 인구절벽 해소를 위해 부산형 출산장려책인 '아이·맘 부산 플랜'을 발표하고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자료=부산시 홈페이지 '아이·맘 부산 플랜' 홍보 화면)
먼저 '아주라(아이한테 주라는 부산 사투리) 지원금' 사업을 통해 만0∼6세에 대한 사회적 양육지 원 시스템을 강화한다. 현재 둘째 20만원, 셋째 120만원인 출산지원금을 각각 50만원, 150만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둘째 이후 자녀에게 20만원의 입학축하금을 지원하며 세 자녀 가구의 상하수도료를 감면한다.
 
'맘에게 센터' 부문에서는 2020년까지 모든 구·군에 '아가·맘 원스톱센터'를 설치해 출산 육아 관련 모든 서비스를 처리하고 현재 8곳인 육아종합지원센터도 2020년까지 14개로 늘릴 계획이다.
 
또 부산 전역에 20곳의 키즈센터를 설치하고, 일·가정 양립지원센터 설치 운영, 찾아가는 장난감·도서대여 사업, 신생아 집중치료센터 활성화, 국공립과 직장형 어린이집 확충 사업도 추진한다.   
 
'맘에게 정책' 부문으로는 신혼부부와 다자녀가구 주택 특별공급을 위해 민영주택 분양가를 5% 인하해주고, 특별공급 의무비율을 20%에서 25%로 상향 조정한다. 또한 행복주택 공급목표의 50%를 신혼부부에 배정하며 매입·전세 임대주택도 30%범위 내에서 신혼부부에게 우선 배정한다.
 
출산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아이 낳기 좋은 부산 범시민 연대'를 운영하기로 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은 사회 공동체가 함께 고민하고 책임져야 할 과제"라며 "인구절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이와 엄마가 행복한 출산·보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아이·맘 부산'플랜을 차질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