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통합안내 콜센터 1330통해 숙박관련 민원접수 등 가격 안정화 대책 수립

[한국농어촌방송=차현주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 숙박업소들의 지나친 가격 폭등을 막기 위해 숙박업소 가격 안정화 대책을 추진한다.

강원도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 인근 일부 숙박업소들의 '바가지 요금'이 올림픽 흥행에 악재가 될 수 있다며 가격 안정화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자료=강원도청 블로그)
먼저 예약 가능 업소 확대를 위해 대규모 호텔과 리조트 등이 보유한 숙박물량을 일반 관람객이
조기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경기장으로부터 1시간 이내 접근 가능한 대형숙박시설은 44개 시설, 1만5322실이 있지만 대부분 회원제 중심으로 운영돼 일반 관람객은 예약일 기준 30일 전에나 예약 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강원도는 17개 시설 4904실을 다음달 부터 일반관람객이 예약 가능하도록 협의를 완료했고, 나머지 시설에 대해서도 조기예약 협의를 진행한다.
 
올림픽 배후도시에 있는 숙박 시설의 경우 올림픽 주요 지점과 배후지역을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 운영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강원도는 올림픽 통합안내 콜센터 1330을 통해 숙박가격 등에 대한 민원접수와 바가지 요금 신고를 받기로 했다.
 
콜센터는 오는 30일 개소 예정으로 숙박, 음식, 교통, 문화행사 등 모든 올림픽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며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서비스도 지원한다.
 
비합리적인 숙박요금에 대한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신고된 업소는 도와 시군, 숙박협회에서 공동 운영하는 가격안정반에 통보돼 가격안정반이 업소를 직접 방문해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바가지 업소'는 도에서 지원하는 숙박업소 시설 개선 사업에서 배제되며 관할세무서에도 해당내용을 통보해 세무조사를 의뢰하는 등의 행정 처분을 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 강릉의 숙박시설은 1만1492실, 평창은 4794실로 이 가운데 각각 4163실, 1205실의 계약이 완료된 상황이다. 그러나 업소 수로는 1495개 업소 중 12%인 180개 업소만이 계약을 맺은 데 그쳐 대량 공실 사태가 우려된다. 
 
또한 서울~강릉 KTX가 내달 개통되는 가운데 접근성 향상과 운행 시간 등을 고려하면 관람객의 수도권 대거 이탈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