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사망자수 하루평균 0.67명 잠정 집계돼
올해 제한속도구역 확대⋅무단횡단 방지 등 총력
면허반납 고령운전자 전원에 10만원 지원 추진

사진=교통뉴스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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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공희연 기자] 지난해 서울 시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년보다 58명 줄어든 246명, 일평균 0.67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집계를 시작한 1970년 이래 50년 간 통계 중 역대 최저치다.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내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0.78명을 기록했다.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는 최근 10년간 1.1명~1.5명으로 2018년 처음 1명 이하로 내려간 후 감소세가 커졌다.

서울시 교통사고사망자는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데 올해 인구 10만명당 2.1명, 2021년 1.8명 수준까지 낮출 수 있도록 관계 기관은 교통사고사망자 줄이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교통사고 집계결과를 분석해 취약한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교통사고사망자 줄이기 정책을 시행한다.

먼저 교통사고사망자의 58.5%를 차지하는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차량제한속도를 간선도로는 시속 50km로 낮추고 이면도로는 시속 30km로 통일하는 ‘안전속도 5030’을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무단횡단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차대사람 사망자 144명 중 100명이 무단횡단 등 보행자의 과실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년 30곳 이상 횡단보도를 확충하고, 횡단보도 설치가 어려운 지점에는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설치해 보행자 안전을 개선할 방침이다.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3명으로 전체 사망자 중 1% 수준이지만 단 한 명의 어린이도 교통사고로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한다. 또한 고령화 현상에 대비해 어르신 사망자 비율을 줄이기 위해 사고 빈발지역에 사고방지대책을 마련하고 맞춤형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한다.

2010년 29%였던 어르신 사망자 비율은 2018년 40%, 2019년 42%로 증가세다. 연령대별 사망자수를 보면 만 65세 이상 어르신 사망자수가 103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42%로 가장 많았으며 51~60세 16%, 21~30세 12%로 그 뒤를 따랐다.

한편 서울시의회 송도호 시의원이 ‘서울특별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원 조례’와 ‘서울특별시 자동차 안전운행⋅교통안전 증진 조례’ 개정안을 발의,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한 고령운전자 모두에게 재정지원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한 70세 이상 고령운전자에게 10만원의 교통카드를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 문제로 추첨을 통해 일부 운전자에게만 지급, 선정되지 못한 고령운전자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는 형편이다.

지난해 시행된 운전면허 자진 반납 고령운전자에 대한 재정지원제도에 따라 서울시는 운전면허를 반납한 고령운전자에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10만원 충전 교통카드를 지급했다. 운전자 1만5000명이 자진반납 했지만 예산의 한계로 재정지원을 받은 운전자는 50%에 불과한 7500명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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