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브랜드디자인=전라북도)
(통합브랜드디자인=전라북도)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북도는 지난해 11월 수립했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20.~’24.)에 따라 ‘19년 대비 초미세먼지 농도를 7% 이상 저감한다는 목표로 미세먼지 저감 사업 및 적기의 비상저감 조치를 통해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미세먼지 주요인이 되는 생물 성 연소, 비산먼지, 이동오염원 저감을 위해 2,212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특히 생물성 연소 저감을 위해 전북지방 환경청 등 18개 기관과 MOU 체결하는 등 농업 잔재물 등 불법소각 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생물 성 연소 저감 을 위해 환경부 전북지방 환경청, 서부지방산림청, 한국환경공단 전북지사, 14개 시 군 등 총 18개 기관이 협업을 통해 농업 잔재물, 생활 및 농업쓰레기, 논두렁 및 밭두렁 소각금지 예방활동과 단속을 병행하는 한편, 불법소각 적발 시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하게 처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 21.(화) 전북도청 업무 협약식에 유관기관장 및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하여 기관별 이행사항 등을 협약한다.

△주민 인식 제고를 위해 각 기관은 생물성 연소 저감 홍보자료를 마련하여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특히 대기관리권역, 산림인접지역, 농경지역 등을 대상으로 중점 홍보한다.

△ 농촌 폐기물 수거·관리체계 정비를 통해 시군에서는 미세먼지 오염도, 폐기물 발생량, 영농폐기물, 농업 잔재물 등 유형별로 일제 수거·처리방안을 마련하게 되고, 각 기관은 이에 적극 협력하게 된다.

△ 불법행위 지도·단속을 각 기관별로 적극 이행하고, 협력사업 집중홍보(2월) 이후 작물 수확기, 산불예방기간 등이 중첩되는 시점에 관계기관 합동으로 지도 단속을 실시한다는게 주요 내용이다.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인 건설공사장 1,400여 개소에 대해서도 세륜 시설 정상가동 여부 확인 및 방진막 설치, 인근 도로에 살수차 확대 운영 등 미세먼지 발생을 저감하도록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위반사항 적발 시 강력히 대처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를 위해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와 친환경자동차도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저 공해화 사업으로 15,583대를 조기폐차 또는 매연 저감 장치부착 등을 실시하고, 친환경자동차인 CNG버스, 전기자동차, 전기이륜차 등 1,154대를 확대 보급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