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실국별 역할 점검 및 촘촘한 대응 지시
인력 및 예산의 적극적인 지원 당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경계 단계 격상에 따른 도지사 주재 대책회의(사진=전북도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경계 단계 격상에 따른 도지사 주재 대책회의(사진=전북도청)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감염 병위기 경보가 지난 27일자로 ‘경계’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전라북도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점검하는 등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에 나섰다.

전라북도는 28일 송하진 지사 주재로 도 재난상황실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만약의 환자 발생에 대비한 각 실국별 역할 점검과 인력, 예산 등 적극적인 지원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송 지사는 주요 담당부서인 복지여성보건국은 상황 파악과 신속한 정보제공을 담당하고, 도민안전실은 양성 환자 발생 시 즉각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사전준비, 농축수산식품국은 입출항 국제여객선 동향 파악과 대처, 소방본부는 환자이송에 차질 없이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송하진 지사는 “재난은 항상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고 대책을 추진해야 하므로 각 실국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하며 유기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해 달라”며 “중국 방문 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관내 지정된 선별의료기관 진료체계 점검과 운영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4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했으며, 전북지역 환자발생은 없지만 중국지역 방문 후 의심 신고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또 3건의 사례는 의심환자로 분류해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격리, 음성판정 후 해제된 바 있다.

전북지역은 도와 14개 시군이 방역대책반을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체계에 나서고 있다. 또 선별진료기관 17개소를 지정해 시설점검에 나서고 있다.

또 지난 27일에는 겨울학기 글로벌 체험연수를 떠난 중국 쪽 해외연수생 59명(학생 55명, 인솔교사 4명)을 조기에 전원 귀국조치 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