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표 15명, 화성시의회, 시 관계부서 등 총 28명으로 구성
입찰공고를 낸 '동탄도시철도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
타당성 조사와 투자심사 등을 거쳐 2027년 말 개통될 예정으로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김하영 기자] 화성시는 지난 30일 '동탄도시철도 시민추진단' 회의를 개최했으며 대전시도 트램 추진단 협의회를 결성해서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사진제공: 화성시
사진제공: 화성시

화성시 동탄도시철도 시민추진단은 지난 2016년에 결성됐으며 시민대표 15명, 화성시의회, 시 관계부서 등 총 28명으로 구성돼 주요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왔다.

이날 회의에는 동탄도시철도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했으며, 조속한 사업 추진, 수원 망포역 연결, 문화디자인밸리 통과, 마을별 정거장 유치 등을 요구했다.

이에 시는 추진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이달 초 경기도에서 입찰공고를 낸 '동탄도시철도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시민 편의성을 고려한 노선과 정거장 계획을 반영하도록 요청할 방침이다.

한편 동탄도시철도은 9,967억원을 투입해 반월~오산 14.82㎞, 병점역~동탄2신도시 17.53㎞, 2개 노선을 총연장 32.35㎞에 걸쳐 노면전차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올해 노선별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타당성 조사와 투자심사 등을 거쳐 2027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한편 대전시도 트램 추진에 따른 갈등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협의회를 가동했다.

지난 30일 시에 따르면 올해 첫 '트램정책협의회'에는 행정부시장을 중심으로 15개 협업부서장이 참여했으며 트램건설에 따른 예상갈등과 대응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예상되는 주요 갈등사항은 트램건설 원천반대, 노선변경, 교통혼잡 우려, 버스·택시업계 반발, 공사기간 지역상권 위축 등으로 도출됐다.

시는 부서 간 협업으로 예상갈등을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토론회와 세미나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시는 앞서 지난해 8월 구성한 트램정책협의회에서 동대전로 구간 교통혼잡 완화와 도시활성화 대책, 서대전육교 지하화 공사대비 사전준비 대책 등 건설공사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네 차례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