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면세점 2020년 2월 브랜드평판...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면세점 2020년 2월 브랜드평판...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
  • 김규석 기자
  • 승인 2020.02.03 0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면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면세점 2위 신라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12,074,0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074,041 개와 비교하면 6.6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면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160 미디어지수 1,129,128 소통지수 713,400 커뮤니티지수 1,276,951 사회공헌지수 423,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3,1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547,342와 비교하면 0.12% 하락했다.

​2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000 미디어지수 1,197,231 소통지수 609,096 커뮤니티지수 829,629 사회공헌지수 232,0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8,05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592,210와 비교하면 10.64% 상승했다.

​3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120 미디어지수 1,239,672 소통지수 512,172 커뮤니티지수 712,248 사회공헌지수 186,6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0,75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4,056와 비교하면 8.46% 상승했다.

​4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96 미디어지수 527,058 소통지수 165,927 커뮤니티지수 268,376 사회공헌지수 284,4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5,80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0,547와 비교하면 3.47% 하락했다.

​5위, 동화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12 미디어지수 74,025 소통지수 350,427 커뮤니티지수 215,037 사회공헌지수 273,5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3,06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4,385와 비교하면 165.13% 상승했다.

면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면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1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074,041 개와 비교하면 6.6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2% 하락, 브랜드이슈 37.41% 하락, 브랜드소통 18.79% 상승, 브랜드확산 17.01% 상승, 브랜드공헌 17.8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면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9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 JDC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이다.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