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김승수 시장 주재로 부시장, 실·국장, 과·동장 확대회의 갖고 감염병 대응 총력전 거듭 주문
보다 강력하고 선제적 대응 위해 대응 추진상황 점검 후 시민 안전 위한 일사불란한 대응 강조

[한국농어촌방송/전주=하태웅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환자가 전국에서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전주시가 시민 안전을 최 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는 동장들과 함께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특히 시는 이례적으로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중국을 다녀온 뒤 발열 등 이상 증상이 있는 환자를 능동적으로 진료키로 하는 등 시민들의 불안감을 줄이는데 집중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29일부터 감염병 위기 단계를 정부의 ‘경계’ 단계보다 격상된 ‘심각’ 단계로 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점검회의를 진행했다 (사진=전주시)

 

시는 3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양원 부시장, 실·국장, 120여명의 과·동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회의를 갖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점검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점검회의에서는 지역 내 의심환자 발생 시 비상대응 체계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 음식점, 각종 판매점 등 시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모든 분야에 대해 꼼꼼히 살폈다.

우선 시는 예수병원, 대자인병원, 전주병원 등 민간의료기관과 더불어 덕진구청 옆 덕진진료실에 선별진료소를 설치, 5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선별진료소는 중국을 다녀온 후 발열 또는 호흡기, 폐렴 증상이 있는 환자를 집중 치료·관리하게 된다. 이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보건소 또는 병원 내 전파위험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나아가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보유 의료기관인 전북대학교병원과의 감염병 대응 및 협조체계도 구축해 놓은 상태다.

시는 또 시민들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에 대한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공공도서관 12곳과 13곳의 청소년시설 등 주요시설에 손 소독기를 설치하고 소독청소를 완료했다.

또 시청사에 손 소독제와 살균소독제를 비치하고 동 주민센터의 경우도 감염병 차단을 위한 예방대책을 추진하는 동시에, 주민자치프로그램 개강을 연기하기로 했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홍보교육과 포스터를 배부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나아가 전주역과 터미널의 경우 예방행동수칙 게시물을 게첨하고 손 소독제를 비치했으며, 고속·시외·고속버스 운전원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하기도 했다.

택시 역시 개인과 법인을 상대로 운전원의 마스크 착용은 물론 차량 내 소독을 강화하고 손 소독제를 비치할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 내 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취약계층의 이용시설과 한옥마을 내 모든 시설, 동물원, 자연생태관, 식당, 호텔, 영화관 등에도 감염 예방과 대응지침을 전달하고 손 소독제 설치 등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주택단지의 경우 단지 내 자체 방송시스템을 활용한 예방방법 홍보 방송을 실시하고 단지별 홍보 안내문을 게시토록 했다.

시는 앞서 지난달 31일 긴급 재난상황 점검대책회의를 갖고 다가오는 대보름달 행사는 물론 시가 주관하는 대규모 행사는 모두 취소키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어려울 때 시민들을 보호해야 하는 가장 최 일선이 있고, 누군가 희생을 해야 한다면 공직사회가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전주시 전체가 그런 마음으로 똘똘 뭉쳐서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주길 진심으로 부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