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거름주기, 눌러주기, 배수로 정비 등 철저히 해야

[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겨울철 풀사료의 서릿발 피해와 습해(습기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철저한 봄철 관리를 당부했다.

이번 겨울은 예년에 비해 추위가 심하지 않았지만 잦은 강우 등 이상 기후 현상으로 보다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며, 겨울철 풀사료 생산성은 웃거름주기, 눌러주기, 배수로 정비 등 재배관리로 높일 수 있다. 

웃거름주기와 눌러주기는 봄철 하루 평균 기온이 5~6도(℃)이상 오를 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웃거름(요소비료) 양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경우 1헥타르당 220kg~240kg(11포∼12포) 정도, 청보리와 호밀은 1헥타르당 120kg(6포) 정도가 알맞다.

(사진=농진청)

 

언 땅이 녹으면서 사료작물 밑동이 들뜨면 서릿발 피해가 우려되지만, 눌러주기(진압)를 하면 뿌리가 토양에 밀착되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특히,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뿌리가 얕게 분포하고 있어 잘 눌러줘야 하며, 눌러주기를 하면 생산량을 15% 이상 높일 수 있다. 

배수로를 정비해 물고임을 막고 겨울철 풀사료의 습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올해 1월 전국 평균 강수량은 평년보다 약 2.6배 높은 83.4mm을 기록했다. 토양에 수분이 너무 많으면 풀사료의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사진=농진청)

 

호밀과 청보리는 습해에 약하기 때문에 배수로를 설치하여 반드시 적습(적정한 습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천동원 초지사료과장은 “이번 겨울 이상 기후에도 풀사료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배수로 정비와 이른 봄 눌러주기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