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대기업집단 2020년 2월 브랜드평판...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대기업집단 2020년 2월 브랜드평판...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 김규석 기자
  • 승인 2020.02.07 0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7일부터 2020년 1월 7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061,092,200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410,056,176개와 비교하면 24.7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네이버, KT, LG, 카카오, SK, 롯데, 농협, CJ, 신세계, 한화, 현대자동차, GS, 아모레퍼시픽, 현대백화점, 포스코, LS, 현대산업개발, 한진, KCC, 두산, DB, 한국투자금융, 대림, 넥슨,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셀트리온, 애경,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681,089 소통지수 32,383,400 커뮤니티지수 17,722,136 사회공헌지수 8,900,380 소비자지수 19,085,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772,13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0,893,871보다 41.10% 하락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406,062 소통지수 38,667,900 커뮤니티지수 12,720,584 사회공헌지수 2,251,049 소비자지수 11,073,2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118,80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8,120,946 보다 22.02% 상승했다.

​3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544,201 소통지수 28,473,100 커뮤니티지수 16,572,512 사회공헌지수 3,644,053 소비자지수 14,229,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463,481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2,050,536보다 3.35% 상승했다.

​4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987,236 소통지수 12,816,300 커뮤니티지수 16,109,216 사회공헌지수 7,426,744 소비자지수 7,794,1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133,680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2,050,536보다 21.80% 하락했다.

​5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906,888 소통지수 21,419,400 커뮤니티지수 11,322,160 사회공헌지수 8,382,561 소비자지수 4,701,1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732,16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0,640,485보다 15.98% 상승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410,056,176개와 비교하면 24.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2.17% 하락, 브랜드 소통 15.40% 상승, 브랜드 확산 15.38% 하락, 브랜드 공헌 75.76% 하락, 브랜드 소비 9.50%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2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1월 5일부터 2020년 2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KT, LG, 카카오, SK, 롯데, 농협, CJ, 신세계, 한화, 현대자동차, GS, 아모레퍼시픽, 현대백화점, 포스코, LS, 현대산업개발, 한진, KCC, 두산, DB, 한국투자금융, 대림, 넥슨,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셀트리온, 애경, 대우건설, 한솔, 효성, 코오롱, 넷마블, 동원, 이랜드, 부영, 태광, 삼천리, 현대중공업, 교보생명보험, 하림, 한국 GM, 태영, 호반건설, 하이트진로, 세아, 메리츠금융, KT & G, 영풍, 한라,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SM, 유진, 한진중공업, 중흥건설, 에쓰 오일, 다우키움, OCI, 금호석유화학 이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