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의 고부가가치 전략상품 출시 및 식품산업 확장 청신호
옻 활용 상품개발·출시 판로 다각화 본격 판매 마케팅 전략

옻 활용 지역잔략식품 출시(사진=임실군)
옻 활용 지역잔략식품 출시(사진=임실군)

[한국농어촌방송/임실=박태일 기자] 임실군이 참 옻나무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식품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군은 옻 발효식품가치창조사업단(이하 사업단)과 함께 임실 참 옻나무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식품산업으로 육성·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사업단은 옻을 활용한 상품을 개발과 출시에 따른 판로 다각화와 본격적인 판매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시작했다.

사업단은 임실 옻을 대중화시키고자 옻나무 추출물을 활용한 옻 막걸리, 옻 육수 등을 개발했다.이 중 옻 육수는 우선 임실 관내 시장 및 농협하나로마트 등과 납품 계약을 통해 지난 1월부터 판매가 시작됐으며 향후 온라인,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판로를 통하여 소비자를 만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판매되는 옻 육수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소비자의 관능평가, 시식행사 등을 수차례 진행함으로써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출시됨에 따라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사업단은 옻나무 추출물의 기능성 효능 검증과 한시적 식품원료 승인으로 옻의 식품산업 확장을 위해서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옻나무 추출물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우석대학교 부속한방병원 수행)결과 옻 추출물은‘비알콜성 지방간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유의적인 결과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임실군과 사업단은 옻나무 추출물에 대한 제조공정 확립, 유해성분 및 영양성분 분석, 독성시험, 인체적용시험에 대한 평가가 완료됨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올해 상반기 중 기능성 식품원료 신청을 앞두고 있다.

또한 한시적 식품원료 승인을 위한 연구사업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식품공전에 의해 옻을 활용한 식품은 한정적이나 한시적 식품원료로 인정받게 되면 식품공전 등재 전까지 인정받은 자에 한하여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추진중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올해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심사를 의뢰할 계획에 있다.그동안 제도적, 사회적인 요인으로 옻을 활용한 식품산업은 발전하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군과 사업단이 긴밀한 협력 등 적극 행정을 실시, 옻의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심 민 군수는 “옻을 원료로 한 식품산업의 영역까지 확장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다”며 “옻산업을 고부가가치 식품산업으로 발전시켜, 임실군의 주력산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실·순창 옻 발효식품가치창조사업은 전북도의 2017년 지역전략식품육성사업에 선정 5년간 국비 30억원을 포함 총 65억원이 투입되는 중장기 프로젝트 사업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