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사회복지기관·단체장 신종코로나 대응 간담회 개최
도내 사회복지기관·단체들 확산 방지 적극 협력 약속

[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는 11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도내 사회복지기관·단체회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사회복지 분야 의견을 수렴하는 등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신종코로바이러스 대응 사회복지분야.기관 간담회(사진=전북도청)
신종코로바이러스 대응 사회복지분야.기관 간담회(사진=전북도청)

이날 회의에는 김두봉 회장(대한노인회전라북도연합회), 이병관 회장(전라북도사회복지협의회), 이의산 회장(전라북도보훈단체협의회), 남궁진 회장(전라북도어린이집연합회), 장정열 회장(전라북도사회복지관협회), 정의동 사무처장(전라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 참석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어르신, 장애인 등을 주요 서비스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분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노력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감염 병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시설 내 주요 공간의 청소와 소독을 강화해 위생관리에도 빈틈이 없도록 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울러 노인, 장애인, 아동 등이 생활하는 시설에는 당분간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중국 등을 다녀온 시설 종사자나 이용자는 입국 후 14일간 한시적으로 업무배제 또는 시설이용을 중단하는 등 선제적 예방활동도 강조했다.

대한노인회전라북도연합회 김두봉 회장은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노인시설에 감염증 예방수칙 홍보물을 부착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는 등 감염 차단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전주, 군산 등 11개 시군에서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잠정 중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라북도어린이집연합회 남궁진 회장도 “등원하는 아이들의 체온을 매일 체크하고, 등·하원 시 마스크 착용, 외부 현장학습 자제 등 감염증 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전북도 및 시군과 긴밀한 연락체계를 유지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민들과 협심해 현재 상황을 조기에 종식하고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며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감염증 대응에 철저히 임하면서 복지서비스 제공에도 차질이 없도록 신경 써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14개 시군과 함께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하는 등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으며, 민간에서도 예방 및 대응에 철저를 기하도록 각 분야별 대응상황 등을 점검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