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술로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 행복한 삶 구현

[한국농어촌방송/광양=위종선 기자] 광양시(시장 정현복)는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해 시민의 행복한 삶을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도시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광양시청 전경(제공=광양시)
광양시청 전경(제공=광양시)

스마트 도시(Smart City)’란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에게 안전하고 윤택한 삶의 질을 제공하는 도시를 뜻하며, 다양한 혁신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융·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을 발표하고 지난 1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규모별 3가지(시티·타운·솔루션) 유형으로 공모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시는 스마트타운 챌린지와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사업에 도전하기 위해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공동수행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를 오는 33일까지 접수 받고 있다.

또 수요자인 시민과 함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체감 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시 대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설문조사도 병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이나 스마트시티 종합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채기 전략정책담당관은 우리 시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구축 사업을 시작한데 이어 지난해 스마트 도시계획국토부 인증과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광양 ICT기반 스마트도시 MAKE PLAN’ 포럼을 개최하며,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올해부터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