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위기 속 ‘지역 대학 우수 인재 할당제’ 등 대안 제시

[한국농어촌방송/순천=위종선 기자] 서갑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대학 발전을 위해 관내 대학생들과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서갑원 예비후보가 대학 발전을 위해 대학생과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서갑원 예비후보가 대학 발전을 위해 대학생과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대학생 정책 간담회는 17청춘웃장에서 강문수 전 순천대학교 총 학생회장 을 비롯해  지역내 대학생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서 예비후보는 학령인구 감소와 재정난 등으로 벚꽃 지는 순서대로 대학이 문을 닫는다는 말이 있다지역 대학의 위기 속, 대학생들로부터 직접 청년 및 대학 문제에 대한 견해를 듣고 이를 토대로 지역 대학의 발전상을 구체화하고자 간담회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순천 관내 대학생들은 순천대학교의 역량강화대학선정 등 지역 대학의 부실 운영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지역 내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대와 대학로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서 예비후보는 신한대학교 총장 재직 시절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최고평가를 받도록 만든 경험을 바탕으로 전남도 R&D 사업과 중앙부처 링크사업 등을 연결해 순천지역 대학의 참여 기회를 늘리겠다청년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대학 우수 인재 할당제를 법제화해 공공기관 및 지역 대기업 등을 중심으로 지역 인재의 외부 유출을 최소화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순천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 예비후보는 대학문화 공간조성 프로젝트 등을 통해 대학생들이 대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공시설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 지역 상가번영회 등과 논의해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표명다.

한편 서갑원 예비후보는 고() 노무현 대통령 비서로 정치에 입문해 참여정부 청와대 의전·정무비서관을 역임한 뒤 고향인 순천에 내려와 17·18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현재 더불어민주당 돌봄경제특별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