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석 이름 새긴 비용 20만 원 요구, 44명 납부한 20만 원 입금 내역 미흡

[한국농어촌방송/순천=위종선 기자] 여순항쟁 ()순천유족회 사무국이 회원 가입비와 운영비 횡령 의혹이 제기되면서 회원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순천팔마경기장 내에 설치된 여순사건 위령탑 옆 표지석
순천팔마경기장 내에 설치된 여순사건 위령탑 옆 표지석

순천유족회는 운영을 위해 그동안 년 회비를 2회에 거쳐 10만 원~30만 원씩의 회비를 일괄성 없이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유족들은 신규 회원 35명에게 가입비 명복으로 200만 원을 받고 팔마체육관 위령탑 옆 표지석에 피해자와 유족 이름을 새겨 올린다는 명복으로 20만 원 등 총 220만 원을 거출했다일부 회원은 진술서를 작성하고 230만 원을 입금 시켰지만 입금내역과 표지석에 새겨진 이름이 일치하지 않고 총 44명의 이름이 새겨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들은 표지석 비용도 무분별하고 가입비와 표지석 비용을 전혀 납부하지 않은 회원의 이름도 새겨졌다통장 입금내역에 없는 회원들을 어떻게 표지석에 이름을 새겨 줄 수가 있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또 그들은 그동안 사용했던 회비 내역을 단 한 차례도 공개하지 않았다너무나 무능한 2명의 감사와 사무국장의 일방적 주장으로 인해 횡령 의혹의 증폭되고 있다고 표출했다.

이어 유족들은 이사장을 비롯해 이사들과 사무국장이 20191231일자로 사임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했지만, 지난 130일 이후 전 사무국장이 사무국장명으로 사임된 이사들을 소집해 비상대책위원장을 인정하지 못 한다고 회의를 가졌다고 제기했다.

유족들은 더 이상 유족들의 아픔을 볼 수가 없어 지난 15일 유족회 사무실에서 7명의 대표단을 구성했다이들의 행태를 더 이상 묵인 할 수 없어 고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고 일괄했다.

반면 P사무국장은 정관에 의해 회비는 년 10만 원을 받고 있는데 미납할 경우 20~30만 원이 될 수 있다“1호표지석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9명의 회원들을 포함해 2호표지석에 이름을 올리다보니 44명의 이름을 새기게 됐다고 답변했다.

또 그는 “()순천유족회 명의 건물을 매입한 후 가입한 회원들은 200만 원의 가입비와 20만 원의 표석비를 받은 것이다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진실·화해를 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200917일 발간한 순천지역 여순사건 진실규명결정서 책자에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이름이 게재된 내용을 전혀 몰랐던 한 회원은 2018101일에 유족회 사무실에서 알게 되어 사무국에 항의 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