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시장, 21일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방역범위 전주전역 확대해 강력 대응키로
24시간 비상체계 유지, 파악된 동선의 방역소독 후 추가적인 동선 파악 집중
진료거부 의료기관 강력 조치하고, 음압병상·의료진 확대, 모니터링단 확대 운영키로

[한국농어촌방송/전주=하태웅 기자] 전주시가 지역 내 직장을 다니는 코로나19 확진환자의 동선 뿐만 아니라 전주전역으로 방역범위를 넓혀 선제적이고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의 지역 감염이 본격화되면서 국가적인 재난사태에 처한 상황”이라며 “전주시는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범위를 전주전역으로 확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주시는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범위를 전주전역으로 확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사진=전주시)

 

김 시장은 또 “지역사회, 인접 자치단체, 중앙정부와 함께 코로나19의 확산방지와 시민 안전을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시는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확진자와 접촉자의 주요 동선을 파악해 질병관리본부, 전북도와 함께 모두 공개해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들의 주요 동선에 대해서는 방역소독은 물론 경북·대구-전주간 버스 소독은 물론 공공기관 청사, 체육시설, 공원 등에 대한 소독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시는 또 환자의 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 확대에 대비해 교육을 실시한 공무원 100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을 투입해 집중적인 관리에 나서고, 200명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매일 유선연락과 방역, 호흡기 감염여부 점검 등 1대1 관리체계를 구축, 운영키로 했다.

특히 코로나19로 불안에 떨고 있는 시민들이 찾는 1차 진료기관인 동의 의원과 선별진료소 등에서 진료 거부행위가 발생할 경우 진료거부 신고센터를 통해서 강력히 조치할 방침이다. 동시에 환자를 격리 치료할 수 있는 음압병상과 의료진을 최대한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학 개강시기에 맞춰 중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도 대학과 협조해 공항에서부터 숙소에 이르기까지 인솔하는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시는 이에 앞서,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확진환자의 직장 건물과 주변에 대한 철저한 방역과 주변 보육시설, 경로당, 도서관, 수영장 등 각종 시설을 휴관 조치한 상태다.

나아가 환자와 접촉자의 직장 건물, 방문시설은 물론 공공시설에 대한 방역을 실시하기도 했다. 또 환자의 가족과 접촉자에 대한 격리조치와 동시에 검체 검사를 진행 중이며, 환자 직장 건물에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의 인적사항을 파악 중이다.

이와 관련 시는 기침을 할 경우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또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의료기관 방문에 앞서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보건소로 먼저 신고하고 안내에 따라줄 것으로 요청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우리 공직 사회가 시민들의 최후의 보루라는 강한 신념으로 이 어려움을 돌파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대구여행을 다녀온 김제 거주자 A씨(28)는 기침, 가래 증상을 보이자 덕진진료실의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코로나19 환자로 판정됐다. A씨는 서신동에 위치한 국민연금관리공단 전주완주지사 건물에 있는 직장을 다니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