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디자인센터는 감사 결과 책임지고, 시민눈높이에 부합하는 조치 요구

[한국농어촌방송/호남총국=위종선 기자] 참여자치21(공동대표, 조선익·박재만) 시민사회단체가 21()광주디자인센터는 부당채용 의혹에 대해 광주시 감사 결과에 책임질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참여자치21광주디자인센터 고위직 부당채용 의혹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된 민원을 광주시 감사위원회에 이첩돼 시 감사위가 특별감사를 실시하면서 밝혀진 내용이다현재 시 감사위는 지난해 진행된 센터 공개채용에서 센터 경영과 조직 진단 등을 맡은 창조혁신위원회위원 2명이 채용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센터는 지난해 총 4명을 채용하고 이 중 2급인 기획경영본부장과 4급인 기획·경영지원 차장은 센터가 운영한 창조혁신위원회위원들이었다창조혁신위는 201811월 취임한 위성호 원장이 조직 진단을 하기 위해 임명한 외부 인사 8명으로 구성해 발족했다고 거론했다.

이어 그들은 조직 진단과 창조적 혁신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혁신위에 참여한 인사들이 결과적으로 자신들 밥그릇을 만드는 역()혁신 노릇을 한 것이다광주시가 그렇게 혁신을 강조했지만, 정작 현실은 역혁신상황들이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또 센터 관계자는 센터 내 여러 위원회 참여자나 내부 직원이 임원이나 상급 직원 공개 모집시 사직서 제출 절차가 없고, 현재 센터 근무경력을 가지고 채용 응시가 가능하다실제 3급 직원이 원장 모집에 응모한 사례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고 표출했다.

특히 그들은 센터측은 학력, 출신, 가족관계 등을 기재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했다실제 면접심사는 혁신위 참여 위원 1명만 포함된 3명으로 진행했다고 해명했지만, 본질적으로 1명이든 2명이든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언급했다.

참여자치21이러한 채용 시스템이 시민들의 눈높이에 얼마나 부합하는 것인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채용 과정의 공정성까지 의심받고 있는 상황에 과연 공정하고 균등한 채용 시스템이라고 수긍할 수 있겠는가라고 제기했다.

특히 그들 단체는 광주디자인센터 원장 역시 이용섭 시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다이번 광주디자인센터 부당채용의혹이 그동안 광주시 인사 문제에서 끊임없이 제기돼 온 캠프 출신 보은·정실 인사논란과 무관치 않다고 일축했다.

또 그들은 보은 인사에 대해 그동안 시민사회와 언론의 비판과 반대에도 불구하고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광주복지재단 대표이사, 남도학숙 원장,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 등 청렴과 혁신에서 거리가 먼 인사들을 공공기관장 등으로 임명하거나 추천했다고 거명했다.

이어 그들은 광주시는 이번 부당채용 의혹에 대한 대책을 광주디자인센터에만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시 차원에서 산하·출연기관 인사조직 지침을 엄정하게 재정비하고 준용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제안했다.

끝으로 참여자치21광주시 감사위는 엄정 감사로 공채 과정을 낱낱이 밝히고, 광주디자인센터는 감사 결과에 책임지고 시민눈높이에 부합하는 조치를 취하라광주시는 산하·출연기관 인사조직 지침을 엄정하게 재정비하고 준용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