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무, 비트 유기종자 생산매뉴얼」,「배추, 양배추 유기종자 생산매뉴얼」, 「수박 유기종자 생산매뉴얼」발간

[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유기종자를 생산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순무, 비트 유기종자 생산매뉴얼」, 「배추, 양배추 유기종자 생산매뉴얼」, 「수박 유기종자 생산매뉴얼」을 발간했다.

(사진=농진청)

 

유기종자란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농작물에서 수확한 종자로, 친환경농어업육성법에는 ‘유기농업은 유기종자를 사용해 농사를 짓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 책에는 순무, 비트, 배추, 양배추, 수박 등의 유기종자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파종에서 수확, 정선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담겨 있다.

각 책에는 △작물별 일반현황 △포장 준비 및 토양관리 △육묘 및 재배관리 △병해충 및 잡초관리 △채종 및 수확 후 관리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순무, 비트, 배추, 양배추와 같이 월동이 필요한 작물의 저온처리방법과 수막을 이용한 시설하우스 재배 등을 상세히 설명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했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순무, 비트, 배추, 양배추, 수박 유기종자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 등에게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열람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