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부동산대책으로 대출 더 조였다

지난 19번째 2·20부동산대책으로 청약조정대상지역이 추가(수원 영통구 권선구 장안구, 안양 만안구, 의왕시)되며 주택담보대출 LTV 비율이 줄어든 지역이 더 늘었다.

3월 2일부터 시행되는 금번 규제는 조정지역에 적용되던 60% LTV를 50%로 줄이고, 시가 9억원을 기준으로 차등적용하게 된다. 12·16부동산대책으로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에 적용되던 방식을 청약조정지역에 까지 확대한 것이며, 기존 LTV 규제가 가계 주택담보대출에만 적용되었던 것을 이번 대책 후 모든 금융권과 가계대출, 임대 매매업 개인사업자의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 모든 부동산담보대출에 적용하며 한층 강화되었다.

이로 인해 해당 지역에서 주택 아파트매매를 목적으로 최대 가능 금액에 맞춰 은행 구입자금대출 5년 10년 30년 고정금리를 비교하던 무주택 실수요자는 보다 낮은 시세의 아파트를 찾아 계획을 변경하거나, 부족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 외 19차례에 걸쳐 강화된 규제지역에 따른 시중은행(우리 기업 하나 SC제일 신한 KB국민 농협은행 등)과 2금융권 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 등 주요 금융사의 선순위 주택 아파트매매자금 및 잔금대출 2%대 최저 금리 및 갈아타기 중도상환수수료 조건, 직장인 주부 자영업자 개인사업자의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추가 최대 한도 조회가 필요한 경우 내금리닷컴 무료상담을 이용해 정확하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금리비교 무료상담 바로가기    / 무료 전화 상담 02·6956·8253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 증가…가계대출 보다 높다

우리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영세 자영업자와 개인사업자의 부채 및 연체율 증가가 가계부채의 약한 고리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하루이틀 얘기가 아니다. 지난해 7월말 기준 개인사업자(가계대출, 신용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의 연체율은 0.36%로 동기간 가계대출 연체율 0.29%에 비해 크게 높았다.

뿐만 아니라 규모도 급증하고 있어 지난해 2분기 보다 12조6천억원 증가한 425조9천억원을 기록했다. 작은 규모의 법인 개인사업자의 경우 수시로 생활안정자금 및 사업운영자금이 필요하지만 매번 은행 저축은행 등 금융사 방문을 이용해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갈수록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대출을 이용자가 늘고 있다.

잦은 고금리 신용대출 이용은 이자 부담 뿐만 아니라 이후 금융 서비스 이용에도 제약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서둘러 고금리 부채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보유중인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을 이용해 사업자후순위담보대출을 받는 것이 낮은 금리로 자금확보 하기에 유리하며 일부 금융사는 조건에 따라 마이너스 통장 방식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세금 연체중이거나 압류중, 개인회생중 7등급 8등급 9등급 등 저신용자인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자세한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계부채 1600조원 시대, 부채관리 중요해

가계부채 증가율은 둔화됐지만 그 규모는 역대 최대인 1600조원을 돌파했다. 증가 속도의 둔화에는 강력한 대출억제 정책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나 늘어나는 다중채무자 및 연체자를 감안하면 건전성은 개선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주담대(주택모기지론)은 물론 신용대출 까지 금융사 방문 없이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의 영향으로 상환능력이 낮은 고령자 전업주부 사회초년생 무직자들의 카드론과 같은 고금리 신용대출 이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신용등급 하락과 연체로 기대출과다자 다중채무자의 늪에 빠지는 사람이 늘고 있다.

어떤 상품이든 최초 저금리로 잘 받는 것 만큼 이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이자와 추가자금 마련의 어려움이 있다면 직장인 무직자 개인사업자를 불문하고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 조건을 확인해 이자 절감, 부채 관리에 힘써야 한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신용대출 조건 비교 시 검증된 사이트 이용

복잡해지는 대출 규제와 조건들로 인해 인터넷상에서도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우며, 이를 악용하는 금융사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평소 금융정보를 깊게 이해하거나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운 일반적인 금융소비자의 경우 최대한 검증된 컨설팅 서비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은 금융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강화된 주택담보대출 DSR DTI LTV, 특판상품, 부수거래조건(우대금리), 코픽스, 기준금리, 변동 고정금리 등 금융 용어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투기지역(강남 서초 송파 강동 용산구 등 서울 15개 구 및 세종시), 투기과열지구(구로 금천 관악구 등 서울 10개 구 및 광명시 하남시 과천시 성남 분당구, 대구시 수성구), 청약조정대상지역(성남 구리 광교 남양주 동탄2지구 덕양구 일산서구 영통구 의왕시 등) 등 부동산 규제지역에 따른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험사 MI대출로 10% 한도를 늘리는 방법, (청약)분양아파트 당첨 후 입주 전 부족할 수 있는 중도금 잔금대출 마련 방법, 갭투자 후 문제가 되는 다주택자 및 1가구2주택자의 단기 거치형 전세퇴거자금(전세반환자금)대출 가능한 곳, 부동산경매 낙찰 후 경락잔금대출 조건 등을 전화 한통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젠 주변 지인의 추천이나 주거래 은행을 맹목적으로 신뢰하는 시대는 지났다. 대출 조건이 세분화되고 복잡해지는 만큼 내 자산과 소득, 신용등급, 부채내역, 거주지역 등 다양한 조건에 따른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찾아야 하며, 이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전문적인 금융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시점이다.

내금리닷컴 홈페이지 방문 시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등 정부지원상품 적격대출 정보와 주택담보대출 이율 이자 필요 서류, 신용대출, 무입고 중고자동차 오토론, 공동(배우자 명의) 무설정 무담보아파트론 등 제도권 금융상품 관련 Q&A, 상품 정보, 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직접 이자계산기와 KB아파트시세조회기를 이용해 금융사별 금리와 월 상환금액을 알아볼 수 있다. 매월 후기 이벤트를 열어 100% 커피교환권과 추첨을 통한 백화점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는 무료상담 이용으로 현명한 금융활동을 습관화 하자.

홈페이지 문의 : 금리비교 무료상담 바로가기    / 상담전화 : 02·6956·8253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