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중심 자치 역량 강화 분야, 국비 5천만원 확보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김보람 기자] 광산구는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생활현장의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5천만 원을 확보했다. 광산구는 구비 5천만 원을 매칭하여 총사업비 1억 원으로 사업을 시행한다.

광산구 청사 전경 (사진=광산구청)
광산구 청사 전경 (사진=광산구청)

행정안전부는 주민의 욕구와 지역 특성에 따라 복지·보건·주거·일자리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주민관점에서 연계하고 서비스 전달과정에 주민참여를 확대하여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번 공모를 진행했다. 광산구는 이번 행안부 공모에서 주민자치분야 사업으로 선정되어 주민자치 대표도시로서의 저력을 실감케 했다.

주민자치분야 사업은 주민자치회 제도를 안정적으로 도입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주민총회 역할 강화, 주민자치회 공공서비스 실행체계 구축에 대한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제도의 고도화 방안을 시도한다.

또한 주민자치분야 사업 추진시 과제 실행과정에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육성사업과 연계하여 2천만 원가량이 행안부에서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주민자치분야 사업과제의 주요내용은 첫 번째,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지역의 실질적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주민총회를 통해 의제해결방안이 포함된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지역문제해결형 주민총회의 역할을 강화한다.

두 번째, 주민자치회와 연계한 공익형 사업수행법인을 설립․운영하여 마을돌봄 등 공적 영역의 생활서비스를 실행함으로써 주민자치회 공공서비스 실행체계를 구축한다.

광산구는 첫 번째 사업과제는 광산구 시범운영 중인 9개 동 주민자치회와, 두 번째 사업과제는 우산동 주민자치회와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이번에 선정된 행안부 공모사업을 통해 광산구 주민자치회가 전국적인 주민자치회 선도 모델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산구는 지난 해 본격적으로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자치회별 전담 코디네이터 배치 △주민자치회 정책지원단 운영 △주민자치회 활성화 공모사업 △마을계획촉진자 양성을 통한 주민주도 마을계획 수립 및 주민총회 지원 등 주민자치회의 안정적 기반 조성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제1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제도정책분야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올해 특별교부세 3천5백만 원을 교부받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